미국 AMERICA

美 연말 소매판매 7.6% 늘었다

미국은 고물가, 고금리임에도 불구하고 11월 유통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했다. 이 기간 온라인 판매는 10.6%, 대면판매는 6.8% 증가했고, 백화점 매출도 1% 늘었다. 특히, 식료품, 의류, 저가제품의 구매는 늘었지만, 가전과 가구 등 비필수 제품의 구매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저축했던 현금을 그동안 못 가졌던 체험과 연말 분위기를 즐기는데 소비를 집중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빅테크 해고 러시에도 3개월 만에 재취업

미국은 월가와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대규모 감원이 발생하고 있지만, 해고자의 79%는 3개월 내에 다시 재취업 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11월 기준 실업자 1명당 선택 가능 일자리가 1.72개로 일자리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미국은 이 같은 인력부족에 따른 임금상승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다. 공급망이 개선되면 미국의 인플레이션율은 3.3% 수준으로 낮아지겠지만, 임금은 한번 올라가면 떨어지지 않는 속성이 있어, 임금상승이 빨라지면 Fed는 물가를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더 빨리 올릴 수 있다.

 

인플레·中개방·우크라… 내년 글로벌 경제 위협

블룸버그통신은 내년에 세계가 직면할 수 있는 5가지 위험요인을 제시했다. 1. 임금상승에 따른 고물가 고착화 2. 중국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둔화 3. 변이바이러스 등장에 따른 코로나19 재확산 4.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불안정 및 러시아의 핵무기 사용 5. 강달러, 물가상승, 고금리에 따른 신흥국의 경제위기

 

중국 CHINA

中 코로나 3주새 2억5천만 명 감염

중국이 위드코로나로 전환하면서 12/1~20일까지 코로나19 감염자가 2.48억 명 발생했다. 환자 급증으로 의약품 품귀현상이 발생하면서 해열제는 2~3배 웃돈을 줘도 구하기 힘든 상태이고, N95 마스크는 가격이 최대 10배까지 올랐다. 미국 블링컨 국무부장관이 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정부의 투명성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자, 중국 외교부장 왕이는 미국이 앞으로는 협력을 하자 말하면서 뒤에서는 칼을 꽂고 있다고 지적했다.

 

中 3년만에 입국규제 대폭완화

중국은 내년 1/8일부터 코로나19에 따라 적용해온 최고 강도의 감염병 방역조치를 해제하겠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공식명칭도 폐렴에서 감염으로 변경하고, 시설격리 5일, 자가격리 3일 등 총 8일간의 의무격리도 해제된다. 이제는 입국 전 48시간 전에 실시한 PCR검사의 음성결과만 제출하면 되고, 입국 후 받던 PCR검사도 폐지된다. 중국 정부가 이런 조치를 한 배경에는 중국 경제가 올해 3% 성장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봉쇄완화 조치에 따라 대중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감염자가 대폭 증가함에 따른 신종 바이러스 출현 등도 우려하고 있다.

 

문 여는 중국, 세계는 문단속

중국은 위드 코로나 정책(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봉쇄를 풀고, 세계여행도 자유화 하려고 하지만, 인도, 일본, 대만, 이탈리아, 미국 등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규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절반가량이 코로나19에 감염되었기 때문이다.

 

일본 JAPAN

물가상승폭 41년來 최대… 日 금리인상 빨라지나

일본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신선식품 제외)는 전년 대비 3.7%로 41년 만에 최대폭을 기록했다. 신선식품을 제외한 식료품 가격은 6.8%, 전기요금은 20.1% 올랐다. 통화 완화정책 지속과 에너지가격 상승 때문이다. 일본은행은 물가상승 속도가 빨라지면서 12/20일 장기금리 변동폭을 ±0.25%에서 ±0.5%로 올렸다. 서방에서는 마지막 남은 유동성 공급처가 사라지면서 전 세계의 유동성 경색이 더 심화될 것을 우려했다. 골드만삭스는 일본이 내년에는 단기금리를 인상 하는 등 본격적으로 긴축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요타, 3년 연속 車 판매 1위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올해 11월까지 지난해와 같은 956만대의 자동차를 판매해 1위를 기록 했다. 3년 연속 1위다. 2위인 폭스바겐의 올해 11월까지 판매대수가 742만대로 전년 대비 9% 감소해, 연말까지 도요타자동차를 넘어서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두 회사의 실적이 크게 차이가 난 것은 중국시장에서 도요타의 판매량이 2% 증가 한데 반해, 폭스바겐은 6% 감소했고, 아시아 지역에서 폭스바겐의 판매량은 6% 증가하는데 그쳤지만, 도요타는 인도네시아에서 10%, 태국에서 20% 가량 판매량이 늘었기 때문이다.

 

“日 금융완화 당분간 유지”

일본은 장기침체에 빠진 경제를 살리기 위해 2012년부터 초강력 금융완화정책, 적극적 재정정책, 성장전략 등 3개의 축으로 이루어진 아베노믹스를 추진했다. 그러나, 일본은 금융완화정책에 따른 엔저로 수출증대를 예상했으나, 세계적인 고물가로 오히려 무역적자가 발생해 경제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일본은행은 최근 장기금리 변동폭을 ±0.25%에서 ±0.5%로 올렸지만, 내년도 중앙은행 총재를 새로 임명할 때까지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유럽 EUROPE

英 실질 임금 15년 전 수준

영국은 물가상승률이 두 자릿수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임금이 정체되면서, 올해 실질임금이 3% 하락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Pwc는 2023년에도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서 실질임금이 2% 더 떨어져 2006년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했다. 실질임금이 감소하자, 영국의 철도, 학교, 병원, 우체국 등 다양한 산업에서 파업이 벌어지고 있다. Pwc는 내년에 영국에 30만명 이상의 노동자가 다시 들어오고, 이민자가 증가하면 190억파운드(약30조원) 규모의 경제효과가 발생해 GDP가 1%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유럽, 전기료 인상에 전기차 위기

유럽의 전기요금이 급등하면서 독일에서는 전기차 유지비가 내연기관 차량 유지비 보다더 많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가 올해 독일에서 수퍼차저 충전비용을 7번이나 인상했고, 독일정부도 전기요금을 인상 했으며, 2023년 1월에도 전기요금을 kWh당 0.5유로 이상으로 인상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어 전기요금이 계속 오르면, 전기차를 바꾸는 가장 강력한 인센티브가 줄어 들어,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도 늦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회계법인 언스트앤영은 에너지위기 전에는 전기차 전환의 변곡점이 2023~2024년으로 예상했지만, 지금은 2026년으로 넘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신흥국 A DEVELOPING NATION

베트남 경제 8%대 깜짝 성장

베트남은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GDP성장률이 2.58%에 그쳤으나, 올해에는 GDP 성장률 추정치가 8.02%라고 발표했다. 1997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수출액이 3,718억달러(약470조원)로 전년 대비 10.6% 성장했고, 소비도 전년 대비 19.8% 증가했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지난해 코로나19에 따른 기저효과로 올해 상승률이 높았으나, 내년에는 다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KOREA

주담대 갚는데 소득 60% 쓴다

금리가 오르면서 주택담보대출 DSR(총부채 원리금상환비율)이 올해 3분기 60.6%로 전년 동기(57.1%) 대비 3.5%p 높아졌다. DSR은 소득대비 갚아야 할 원리금 비율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차주가 원리금을 갚는데 평균적으로 월소득의 60.6%를 부담하고 있다는 의미다. 주택담보대출 뿐 아니라, 신용대출까지 있는 차주의 DSR은 지난해 6월 64.6%에서 올해 10월 70%가 넘은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권에서는 일반적으로 DSR이 70%가 넘으면 최저 생계비 지출이 있기 때문에 원리금 상환이 어렵다고 보고 있다.

 

추경호 “내년 전기·가스요금 대폭 인상 불가피”

정부는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의 누적적자를 2026년까지 해소하기 위해 내년에 상당 폭의 요금을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인상폭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내년도 물가상승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도 지하철 요금인상이 불가피 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적자가 9,644억원이지만, 내년도 정부예산에 지하철 적자 분을 보전해 주는 내용이 빠져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