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욱 현)일품관세사 대표
조현욱 현)일품관세사 대표

1. HS 품목분류 결정사례

안녕하세요. 지난 편에서는 ‘목재로 만든 모니터 받침대’의 품목분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Wood flour’의 품목분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사례는 2023년 관세평가분류원의 품목분류 결정사례입니다.

 

2. Wood flour 분류사례(2023년 관세평 가분류원 품목분류 결정사례)

1) 물품 설명

- 품명 : Wood flour; Lignex; Cellulose fiber 450

- 물품 설명 : 나무를 건조, 분쇄후 체질하여 얻은 옅은 갈색계 고운 분말

- 용도 : 사료 원료용

 

2) 경합 세번

쟁점물품에 대해 논의될 수 있는 경합 세번 및 관세율(2023년 기준)은 표와 같습니다.

 

3) 품목분류 검토 및 결정내용

해당 물품에 대하여 관세평가분류원은 다음과 같이 결정하였습니다.

○ 관세율표 제4405호에 “목모(wood wool)와 목분(wood flour)”이 분류되며,

- 같은 호 해설서에 “목분(wood flour) : 톱밥ㆍ대팻밥ㆍ그 밖의 목설을 갈거나 톱밥을 체질하여 만들어지며 이것은 플라스틱(plastic) 공업에서 충전물로 주로 사용하며 파티클보드(particle board)와 리놀륨 (linoleum)의 제조용에도 사용한다. 목분은 입자의 크기가 더 작고 더 일정한 모양을 갖고 있는 점에서 제4401호의 톱밥과 구별된다”라고 설명하고 있음.

- 따라서, 본 물품은 나무를 건조, 분쇄 후 체질하여 얻은 고운 분말상의 목분이므로 관세율표의 해석에 관한 통칙 제1호에 따라 제4405.00-0000호에 분류함.

참고로 관세율표 제4405호 해설서에 서는 ‘목모(wood wool)’에 대해서 ‘목재의 가느다란 슬리버(sliver)가 곱슬곱슬 하거나 꼬여서 헝클어진 덩어리로 된 것이다. 이러한 슬리버(sliver)는 일정한 크기와 두께를 가지고 있으며 길이가 상당히 길다. 이것은 통나무(포플러: poplar·침엽수 등의 것)를 특수한 깎는 기계에 넣어 위의 형태로 만들어낸 것이다’라고 해설하고 있습니다.

 

3. 목재류의 HS 품목분류 결정사례

‘조현욱 관세사의 HS 품목분류 일품해설’ 다음 편에서는 목재류 관련물품에 대한 HS 품목분류 결정사례 중에서 목재 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사례를 좀 더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