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유칼립투스 던니 (Eucalyptus dunnii)

연적으로는 호주 퀸즈랜드(Queensland) 동남부 및 뉴사우스웨일스(New South Wales) 북동부 지역의 우림지역 주변에 자생한다.

비교적 추위에 강하며 건조에도 강하다. 토양조건에 민감하지는 않지만, 비옥하며, 습기가 있고 배수가 양호한 토양에서 더 잘 자란다. 목재는 내구성이 약하지만, 경량 건설자재, 펄프용재, 파티클보드 제조에는 적합하다.

학   명 : Eucalyptus dunnii

영   명 : Dunn’s White Gum, Killarney Ash, White Gum

원산지 : 호주 (뉴사우스웨일즈 북동부, 퀸즐랜드 동남부)

조림지 분포 : 중국, 호주, 영국 등의 서유럽

 

수목학적 특성

어린 잎과 성숙한 잎.

어린 잎은 난형의 심장 모양이며 옅은 녹색을 띤다. 성숙한 잎은 좁은 창끝 모양으로 길이 13~20cm, 너비 1.3~2.5cm 크기이다.

유칼립투스 던니 꽃.
유칼립투스 던니 꽃.

하나의 화서는 7개 정도의 꽃으로 이루어지며, 꽃자루는 좁고 납작하며 각이 져 있다. 꽃은 흰색이며, 3월에서 5월 사이에 개화한다. 꽃의 크기는 길이 7~15mm, 직경 3~4mm이다. 꽃의 밑 부분은 반구형 또는 원뿔 형태이며, 부리 모양의 돌기가 있다. 열매는 반구형으로 3~4개 돌출된 실편을 가진다. 열매는 반구형 또는 원뿔 형태로 길이 4~5mm, 직경 5~8mm 크기이다. 표면은 평평하고 실편은 돌출되어 있다.

유칼립투스 던니 열매.
유칼립투스 던니 열매.

수피는 회색 및 회갈색을 띄며, 섬유처럼 얇게 벗겨지고, 부드러우며, 벗겨진 수피는 짧은 리본 같다. 긴 리본 형태로 벗겨진 수피가 나뭇가지에 걸려있기도 한다.

줄기는 통직하게 자라며, 수관폭은 30~35m정도에 이른다. 생장이 빠르고 특히 비옥한 토양에서 생장이 탁월하며, 상대적으로 냉해에 강하고 뿌리가 잘 발달한다. 수고는 50m, 직경은 1.5m까지 생장한다.

 

생육 환경

자연적으로는 호주 퀸즈랜드(Queensland) 동남부 및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 북동부 지역의 우림지역에 자생한다. 고도 200~650m, 강수량 1,100~1,500mm 정도의 토질이 비옥한 계곡 하부와 언덕의 낮은 경사지역에 서식한다. 생육가능 연평균 강수량은 최소 845mm, 최대 1,950mm 범위이나 월강수량이 40mm 미만일 경우 생장에 어려움을 겪는다. 월평균 기온은 최저 -1℃, 최고 31℃ 범위이다. 토양은 현무암 토양에서 잘 자라며 우림지역에 서도 분포한다. 수분이 많은 비옥토에서 잘 자라지만, 퇴적암으로부터 유래된 토양에서도 자란다.

호주 Queensland 조림지 전경.

 

조림학적 특성

종자는 회갈색 또는 검정색이며, 작고 납작한 타원체 모양으로 1g당 약 250개의 종자가 있다. 종자는 습도 5~8% 상태에서 여러 해 동안 저장할 수 있다. 발아를 위한 적정온도는 25~30℃이고 종자의 사전처리는 필요 없으나, 보편적으로 늦게 개화한다. 병충해 부분은 Psyllid류 곤충이 조림지에 직접적인 생장량 감소를 유발하는 가장 큰 병충이지만, 심각한 피해를 주지는 않는다.

조림은 인력이나 기계로 할 수 있으나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3~5m의 식재 간격이 요구된다. 식재 간격은 다양 하지만 목재생산을 위해서는 조림시 3m x 3m(1,111본/ha) 또는 4m x 2.5m(1,000본/ha)이 추천되며 이 식재 간격은 잡초 문제를 줄여줄 수 있다. 간벌 후에 최종 벌채 시에는 약 200~300본/ha을 수확한다.

3년생 조림지 근경.

이 수종은 E. grandis보다 냉해와 가뭄에 대한 내성이 높기 때문에 호주에서는 겨울철 냉해 피해가 우려되는 곳에 E. grandis를 대체하여 조림한다. 보통 해발 500m 이상 지역에 많이 심는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주에는 1994년 이후에 약 8,500ha 이상의 조림 실적이 있다. 이 수종은 매우 빠르게 생장하는 수종으로 병충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지만, 불량임지 혹은 가뭄 및 침수 시에는 생육문제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조림결과 브라질에서는 연평균생장량이 60㎥/ha정도 까지 나온 바 있으며, 호주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주 시험림에는 수고생장이 연평균 약 4m정도 생장하는 결과를 얻었다. 열악한 환경조건에서 빨리 생장하여, 교배종 증식 프로그램에 많이 이용된다. 남아프리카, 중국, 남아메리카에서 다양한 분야의 목재로 생산하며, 특히 펄프재 생산을 위해 많이 식재되고 있다.

 

목재 용도

목재 표면.
목재 표면.

목재는 상대적으로 가공이 용이하고, 접착도 잘된다. 경량 구조목으로 사용되며, 베니어와 파티클보드 제조에도 사용된다. 주택의 지붕용에 적합하며 시중에서는‘Killarney Ash’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심재는 내구성이 좋지 않아 별도의 처리과정이 요구되며, 변재는 딱정벌레(Lyctid borers)에 의한 공격에 민감하여 판매하기 전에 호주의 경우 목재마케팅연합에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

심재는 옅은 갈색을 띠며, 변재와의 구별이 명확하지는 않다. 결이 거칠며 나뭇결을 따라 갈라지기 쉽고, 내구성이 약한 편이다. 천연림 목재의 비중은 약 610kg/㎥이나, 조림목 10년생은 540kg/㎥, 30년생은 560kg/㎥정도이다. 갈라짐을 막기 위해 빠른 건조과정이 요구되며 건조를 통해 수축되는 양은 약 5~10%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