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범 Park, Sang-Bum 박사님
박상범 Park, Sang-Bum 박사님

Eco/accord Wood

에코아콜우드는 일본산 삼나무와 편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규슈대학 대학원 임산학과(樋口光夫교수), 후쿠오카현 공업기술센터 인테리어연구소 그리고 규슈목재공업(주)의 산·학·관의 공동 연구로 개발되었다. 안전성이 높고 고내구성을 부여한 저분자량 페놀수지를 함침·경화하여 제조한 보존처리목재이다. 에코아콜이라는 이름은 ecology(생태학)와 프랑스어의 accord(조화)을 조합하여 명명되었다. 히드록시메틸페놀 단량체를 주제로 한 보존 약제인 「에코아콜」은 수용성이며, 접착제 형의 페놀수지와는 전혀 성질이 다르다. 목재 보존 주입용 약제로서 개발한 것으로 분자량이 작고 목재로의 침투성도 좋다. 또한, 에코아콜은 열경화성이기 때문에 목재에 주입한 후 열을 가하여 목재 중의 에코아콜을 고분자화하여 무독하고 안전성이 높은 수지로 변화시켜 부후균이나 흰개미의 공격을 저지하며 할렬을 방지한다. 20~25년의 사용수명을 보장한다.

 

에코아콜우드는 뛰어난 내구성과 환경

친화적인 비독성이 평가되어 많은 지자체 및 민간기업에서 널리 채용하고 있다. 절이나 성 등의 국유 건축물이나 문화유산의 목질재료로, 공항시설, 미술관, 체육관, 학교, 유치원, 노인홈, 대형빌딩의 커튼월이나 천정 등의 목질재료로, 데크재, 토대, 격자, 외벽재 등의 주택부재의 재료로, 나아가 목제가드레일, 인공어초 등 토목 부재의 재료로서 공공부터 민간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제조 공정은 그림 6과 같다.

그림 6. Eco/accord Wood의 제조 공정
그림 7. 22년 경과 후에도 눈에 띄는 균열도 없고 아름다운 나무의 외관을 유지하고 있다
그림 7. 22년 경과 후에도 눈에 띄는 균열도 없고 아름다운 나무의 외관을 유지하고 있다

 

Lignia Wood

LIGNIA는 영국 배리 소재 LIGNIA Wood Company의 공장에서 제조된다. 조림지에서 자라 FSC® 인증을 받은 라디에타파인을 사용하며 내압용기에 넣은 후 수지로 처리한다. 수지는 경화에 의해 분자수준으로 강하게 결합하여 고강도 활엽수의 성능과 외관을 제공한다. LIGNIA의 PUF 수지는 페놀, 요소 및 폼알데히드의 많은 저분자를 포함하고 있다. 일단 경화되면 분자들은 고분자를 생성하기 위해 서로 중합한다. 완전 경화된 리그니아 제품의 폼알데하이드 방출량은 매우 낮다. 영국 웨일즈에서 제조된 리그니아는 2019년 미국에 도입되었다.

LIGNIA 목재는 BS EN 120에 따라 정기 적으로 독립적으로 테스트되며 유럽 배출 표준 E1을 충족한다. LIGNIA의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은 0.3mg/L(JIS 1460A 시험)이며 표준에서 가장 낮은 등급이다. 또한 LIGNIA는 미국 HPVA연구소의 TSCA(독성물질통제법)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다. 인증서는 정량 한계 미만, 즉 0.008ppm 미만의 결과를 보여준다. 가구와 캐비닛 외에도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 바닥재, 데크, 사이딩 및 기타 옥외 용도에 적합하다.

그림 8. 라디에타파인으로 만든 고강도 Lignia 마루판
그림 8. 라디에타파인으로 만든 고강도 Lignia 마루판

Lignia는 지상 적용에서 부후 및 곰팡이에 대해 50년 보증한다. 스테인, 바니시, 페인트 등을 포함한 다양한 접착제와 마감재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회사는 Lignia와 함께 난연등급의 Lignia Fire와 티크와 유사한 요트 데크용 Lignia Yacht(정목판재 사용)를 제공한다.

그림 9. 난연등급의 Lignia Fire(좌)와 요트 데크용 Lignia Yacht

한편, LigniaWood Company는 Lignia의 매출이 코로나-19로 인해 악영향을 받고 생존에 필요한 자본을 확보하지 못하였다. 브랜드명, 유형자산 및 지적재산권을 Accsys Technologies PLC의 자회사인 Accoya Color UK Limited에 2021년 120만 유로에 매각하였다. Accsys 는 Accoya Color를 만들기 위해 핵심 Accoya® 아세틸화 목재제품을 착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Lignia 현장을 자체 생산 시설로 전환하였다.

 

Permagrain

마국 PermaGrain은 20년 이상 활엽수 판자 및 쪽모이 세공 바닥재 분야의 업계 리더였으며 아크릴 함침 바닥재 제품 개발에서 Gammapar와 함께 선구자였다. Permagrain의 특허 받은 UltraTec 시스템은 독점적인 수분 차단 TecCore 백킹과 활엽수 베니어를 결합하여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활엽수 바닥 설치를 가능하게 하였다.

그림 10. 아크릴 주입 목재 바닥재 및 그 제조 공정.
그림 10. 아크릴 주입 목재 바닥재 및 그 제조 공정.

아크릴 인퓨즈 우드는 천연나무에 아크릴 수지(메틸메타크릴레이트, MMA)를 주입하여 더 강하고 단단한 바닥으로 만든다. 해양 등급의 발트해산 자작나무 7겹을 사용하고 해양 등급 접착제로 접착하고 1/12” 두께의 아크릴 주입 목재 마모층을 얹는다. 이 프로세스는 1963년 발명되었다. 특허 받은 제조 공정은 그림과 같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