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칸 마호가니 (African mahogany)

 

Image_View

 

 

 

 

 

 

 

 

 

 

 

 

 

 

 

 

 

 

 

 

 

 

 

 

 

 

 

 

 

 

 

 

 

 

과명 : Meliaceae (멀구슬나무과)

 

學 名 :  Khaya spp.

 

 

商 名 


아프리칸 마호가니(African mahogany)는 Khaya속의 목재를 수입국에서 다른 마호가니(Mahogany)와 구분하기 위해 부르는 이름이다.

 

특히 아메리칸 마호가니(American Mahogany)와 구분하기 위한 것인데 아메리칸 마호가니와 비중은 거의 같으나 압축강도 및 휨강도에 있어 다소 떨어진다. 경도에 있어서는 다소 우세하다.

 

 Khaya ivorrensis와 Khaya anthotheca 두 수종이 있는데 아메리칸 마호가니(American mahogany)처럼 심재가 분홍색이 감도는 갈색 또는 진한 적색이며 광택성도 있으나 황갈색을 약간 띄고 있다는 점이 다르며, 나무결도 약간 더 거칠다. 가격이 아메리칸 마호가니 보다 약간 저렴함으로 아메리칸 마호가니의 대용재로 쓰인다.

 


分 布 


아프리카 서해안의 열대 다우림에 단독 또는 다른 수종과 혼재하며 양이 풍부한 수종이다. 코트디보와르에서 앙고라까지 분포하며 동아프리카의 우간다에도 약간 생장한다. 실제적으로 서부 해안의 다우림에 2종이 분포하고 있는데 K. ivorensis는 리베리아에서 콩고, 가빈다를 있는 서아프리카 상록 다우림의 전형적인 수목으로 해안 지대를 독점하고 있고 K. anthotheca는 K. ivorensis보다 강수량이 적은 곳에 생장하는데 가봉, 콩고, 우간다, 앙고라 등에 우세하게 분포하는 수종이다.

 


Image_View性狀 


수간에 버팀뿌리(buttress)가 대단히 크게 발달되어 있다. 장소에 따라 이 버팀뿌리가 수간의 키보다 더 길게 옆으로 멀리 퍼져 있기도 한다. 그러나 수간은 통직한 원주형이며 수관아래 줄기높이는 15~25m, 흉고지름 60~130cm에 이른다. 어린 나무의 수피는 밋밋하지만 성숙한 것은 수피가 꺼칠꺼칠하다. K. ivorensis의 수피는 흑색으로 둥근 형태에 가까운 비늘 모양으로 벗겨진다.

 

K. anthotheca의 수피는 담회색으로 비늘 모양을 하고 있으나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수피의 두께는 약 10mm 내외이며 외수피는 갈색으로 가루 모양으로 부서지는 비섬유성이고 내수피는 섬유성으로 자색, 분홍색 또는 적색이다. 절단시 유액이 흘러 나온다.

 


木質 


변재는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