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크 (Orekh, 가래나무 또는 호두나무) 

 

Image_View

 

 

과명 :  Juglandaceae (가래나무과)

 

 

學 名  : Juglans mandschurica Carr.

 


商 名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호두나무(Walnut)의 한 종류이다.
(러  시  아)  Orekh, Walnut
(일      본)  만주 구루미
(한      국)  러시아 Walnut, 러시아 가래나무

 


分 布 

사할린 및 일본 전역에 분포한다. 참고로 J. regia는 중국산이, 북아메리카 동부산으로는 J. nigra, J. california, J. hindsii, J. cinerea가 있으며 사할린 및 북해도산으로 J. sieboldiana도 있다.

 


性 狀 

수고 20m, 흉고지름 90cm에 이르는 낙엽 활엽수 교목으로 수피는 암갈색 내지 회갈색으로 회백색이 감돈다. 잎은 대형의 날개 모양으로 두 개의 잎이 호생하며 소엽은 13~21개이다.

 


性 狀 


심·변재의 구분이 명확하며 심재는 적갈색 또는 암갈색이고 변재는 회백색이다. 목리는 통직하며 나무결은 거칠다. 연륜은 약간 불명확하게 나타난다. 반산공재로 추재 관공보다 춘재 관공이 다소 더 큰 편이다. 횡단면에서 유세포가 연륜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관공 주위에도 존재함을 확대경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방사조직은 접선단면에서 육안으로도 볼 수 있다. 기건비중은 0.53으로 다소 무겁고 단단한 나무이다. 수축율은 방사방향 1.8%, 접선방향 3.1%로 작은 편이다. 강도는 압축강도 480kg/㎠, 인장강도 1,200kg/㎠, 전단강도 110kg/㎠로 강한 편이다. 내후성이 낮은 편이고 틀어짐의 발생이 적고 절삭이나 가공하기가 용이하다. 건조성은 보통 정도이고 도장성은 양호하다.

 


用 途 


건축용재, 가구, 목기(나무그릇), 통, 농기구, 라켓, 조각 등. 수피는 염료 제조용으로, 종자는 식용으로 쓰인다.

 

Image_View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