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혼빔 (American hornbeam)

 

Image_View

 

과명: Betulaceae (자작나무과)

 


學 名 : Carpinus caroliniana Walter

 


商 名 

(미    국)  Blue beech, Water beech, Ironwood, American hornbeam
(독    일)  Hainbuche          
(중    국)  千金楡
(일    본)  カロライナ シテ"   
(한    국)  미국 서어나무

 


分 布 

미국 중동부전역에 분포한다. 미네소타주 서부로부터 플로리다주 북부까지, 텍사스주 동부, 아틀란틱주 남부 등, 중동부전역에 생장한다. 워터비치(Water beech)란 별명이 말하듯이 물이 있는 근처에서 잘 생장하며 해발 1,000m 이하의 습지에 생장한다.

 


性 狀 

수고 3~9m, 지름 45~60cm에 이르는 낙엽활엽수교목으로 길고 거친가지가 지그재그형으로 횡으로 넓게 퍼진 형태의 수관을 가진 관목형 나무이다. 때로는 수고 18m, 지름 90cm되는 것도 있다. 수간은 짧고 긴 가지들이 불규칙하게 뻗어 있고 수피는 푸른색이 감도는 갈색으로 얇고 밋밋하다.

 


材質 

변재는 백색으로 그 폭이 넓으며 심재는 연한 갈색으로 심, 변재의 구분이 명확하다. 수간이 짧고 굽음이 있기 때문에 긴 제재목으로 제품을 만드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방사성의 산공재이며, 연륜은 비교적 뚜렷하다. 나무결은 치밀하고 냄새나 맛은 없다. 이 나무는 매우 단단하고 강한 나무로써 기건비중 0.75 정도, 수축율은 방사방향 5.7%, 접선방향 11.4%, 용적수축율 19.1%로 크다. 강도는 휨강도 779㎏/㎠, 압축강도 359㎏/㎠, 전단강도 158㎏/㎠로 강하다. 내구성이 높으며 건조는 어렵다. 균이나 충해에 견디는 힘이 강하다.

 


用 途 


차량재, 가구, 완구, 목기(나무그릇), 목관악기 등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