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용인시 동백지구에는 친환경 주택단지의 조성이 한창이다.

Image_View

도심 속 대단위 아파트 단지로부터 자연친화적인 전원주택으로의 동경이 타운하우스 등이 포함된 대단위 전원주택단지 개발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그리고 그 속에서 전문화된 시스템과 자산관리를 통해 부동산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닝브릿지자산관리(주)가 있다. 우리에게는 낯설지만 이미 선진국에서는 기업형 자산관리회사의 활동이 부동산 투자에서 극히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모닝브릿지자산관리(주)에서 조성중인 용인 동백 SK 아펠바움과 그 진행상황을 소개해 본다.

공공+민간 합동사업으로 탄생

모닝브릿지자산관리(주)는 동백지구 15개 블록형 택지 중 3개 블록(1만8798평, 128세대)을 시범단지로 개발하기 위한 ‘공공(한국토지공사)+민간(SK건설-드림사이트코리아 컨소시엄)’합동 PF사업 시행을 위해 한시적(2005년6월~2008년6월)으로 설립된 법인세법상 특수목적회사(SPC. Special Purpose Company)이다. 즉 토지공사가 개발한 택지개발지구내 블록형 단독주택단지 개발사업을 시행할 민간사업자를 공개 경쟁 절차를 거쳐 선정하고 공공부분(20%)과 민간부분(80%)이 공동으로 출자해 프로젝트 회사인 모닝브릿지(주)와 시행사인 모닝브릿지자산관리(주)가 설립됐으며, 그 회사의 책임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사업을 시행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회사가 프로젝트 자체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 등의 자산을 담보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기법인 Project Financing을 단독주택사업에 도입했다는데 이번 프로젝트의 또 다른 의미를 둘 수 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단지 개발사업으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Project Financing에 의한 사업자금 조달 방식이 단독주택단지 개발사업에 적용된 것은 이 프로젝트가 최초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동백지구 PF사업이 성사된 배경은 △사업주체가 한국토지공사, SK건설, 신한은행 등 공신력 있는 공공·민간업체인데다 △택지개발지구에 위치하여 도시적 편의시설의 사용이 용이하고 서울 접근성이 양호한 입지적 환경 △지역적으로 용인권이라는 지리적 장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Image_View

아펠바움…‘채나눔’ 구조·SK건설 책임시공

총 128세대가 분양될 예정인 용인 동백지구 환경친화적 주택단지 PF사업은 책임시공사인 SK건설의 고급주택 브랜드인 ‘아펠바움’으로 조성된다. 55~75평의 단독주택과 56~60평의 타운하우스가 하나의 공동체로 조화를 이룬 게이티드 커뮤니티(Gated Community)이다. 전통 주택의 공간구조인 ‘안채-사랑채’ 개념을 현대적으로 수용한 ‘채나눔’구조를 바탕으로 서구 목조주택 도면을 그대로 모방한 서구형 전원주택 스타일에서 탈피한 한국형 단독주택의 전형을 창조했다.
특히 1개층 1세대로 배치하여 공동주택의 평면구조와 단독주택의 공간독점에 따른 이점을 모두 수용한 타운하우스는 용인 동백 SK 아펠바움 단지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한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즉 4면 개방형 창호 구조는 공동주택의 전후 개방형 창호구조와 차별화되어 일조성 확보 및 개방감 극대화가 가능하다.
또한 각 세대별 방범 장치와 단지 출입 관제 체제 및 중앙 통제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결한 통합 방법 관리 안전망을 구축하여 단독주택의 취약점을 극복한 단지 시큐어리티 계획이 돋보이는 단지이다. 더불어 초고속통신망을 통한 단지내 Intra Network을 구축, 진정한 의미의 e-Commnity가 실현될 예정이다.
특히 최근 아파트에 경쟁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평범한 주민공동 시설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최고급 시설의 Community Center는 단지네 주민 교류 활성화를 통한 공동체 문화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지리적 환경적 장점 극대화…자연녹지 활용

용인 동백 SK 아펠바움은 석성산 아래 놓여 있다는 지리적, 환경적인 장점인 녹지를 그대로 단지 안에 유입시키는 컨셉의 단지 조성 계획을 갖고 있다. 단지내 환경과 프라이버시, 전체적인 조화 등을 고려해 선정된 단지내 테마 수종과 원형지내 야생목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친환경적인 커뮤니티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Image_View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