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니히 론다마트980 전자동 연마기
바이니히 론다마트980 전자동 연마기

1971년 설립된 국내 1세대 수입 목공기계업체 한양유니버설(주)(대표 김형준)이 바이니히 론다마트980 전자동 연마기를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고속몰더기는 고품질의 대패가공을 위해 3㎜ 두께의 인서트날이 장착된 대패날 커터헤드를 사용한다. 하지만, 일반몰더기는 고속몰더기와 달리 일명 통커터(솔리드커터)라 불리는 대팻날을 사용한다. 초경업체에서 날 관리를 직접 하기 때문에 관리자가 신경 쓸 일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고속몰더기는 왜 커터헤드 방식을 사용할까? 고속몰더기라 하면 송재 속도가 분당 40-100m로, 일반몰더기보다 최소 네 배에서 열 배까지 생산량을 높일 수 있다. 고품질로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인팅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 조인팅시스템은 통커터가 아닌 오직 커터헤드만 적용할 수 있다. 커터헤드에 장착되는 날 개수는 송재 속도와 요구하는 마감품질에 따라 결정한다. 즉, 송재 속도가 빠를수록 장착되는 날 개수가 많아진다는 것이다.

바이니히 론다마트980 전자동 연마기 내부.
바이니히 론다마트980 전자동 연마기 내부.

한양유니버설에서 공급하고 있는 바이니히 론다마트980 전자동 연마기는 대패날 커터헤드, 솔리드커터, 핑거조인트커터를 전자동으로 재생하는 연마기이다. 작업자가 연마기 테이블에 커터헤드를 세팅하면 입력된 날갯수, 날사이즈, 연마횟수, 연마속도, 연마량에 따라 전자동으로 연마기는 가동되며 작업이 끝나면 자동으로 정지된다.

고속몰더기에 장착되는 대패날 커터헤드는 5/1000mm이내의 연마품질을 제공해야만 조인팅시스템에서 모든 날에 제대로 된 드레싱작업이 가능하다. 이 작업이 고속몰더기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기능이다.

한양유니버설㈜ 김형준 대표는 “이 연마기의 최대 장점은 연마기 세팅이 매우 간단하여 누구나 할 수 있고 전자동 작동이라 작업자가 다른 일을 함께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며 “론다마트980 전자동 연마기를 사용할 경우, 최고의 연마품질을 제공해 고속몰더기 세팅시간 단축과 날수명 연장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