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삶의 일부로 자리잡으면서 골프, 다이빙, 테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 취미 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은 흥미로운 스포츠 활동만이 아니라 그에 못지 않게 ‘건강한 회복’ 역시 중요하게 생각한다. 운동 후 회복을 잘 해야 다음 운동을 감당할 수 있고 바쁜 일상 속에서도 취미 스포츠 활동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그냥 쉬기만 하는 기존의 휴식 개념에서 벗어나 격렬한 운동 후 지친 몸을 빠르게 회복시켜주는 ‘고압산소요법’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운동 후 고압산소요법을 통해 피로를 관리하고 운동 효율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는 하이엔드 프리미엄 클리닉 메이린의원 더현대서울 오욱 대표원장을 만나봤다.

 

Q. 해외 스포츠 선수들이 고압산소요법을 많이 적용한다고 들었다. 사실인가?

“프로 운동선수들은 빠른 피로 회복이 경기력 향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외 선수들은 고압산소치료를 루틴으로 적용하고 있다. 최고령 PGA 골프 우승자인 필 미켈슨의 건강 비결도 바로 고압산소치료라고 알려질 정도다.”

 

Q 고압산소요법이 운동인의 피로 회복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운동 후 느끼는 피로감, 근육통은 운동 중 체내 산소가 많이 소모돼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100% 고농도 산소를 체내에 공급하면 젖산 등 피로 물질을 빠르게 제거해 근육통이 사라지고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피로가 회복된 몸은 다음날 경기력을 좋게 하고, 반복되는 고강도 훈련도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Q 해외 기사를 보면 부상을 입은 스포츠 선수들도 고압산소치료를 받던데 어떤 연관이 있나?

“프로 선수들처럼 고강도 운동을 반복하게 되면 몸속의 활성산소도 많이 늘어나게 된다. 고압산소요법은 활성산소를 더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 세포의 재생능력이 크게 증가해 훈련이나 경기 중 발생한 크고 작은 부상으로부터 회복도 빠르게 한다.”

 

Q 고압산소치료를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가?

“정품 고압산소치료를 받아야 한다. 무엇보다 기압과 산소 농도를 꼭 확인하셔야 한다. 2기압, 100% 산소 공급이 가능한 정품 고압산소치료를 받아야 비로소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간혹 1.5기압 정도의 낮은 압력만 가능한 산소캡슐을 고압산소챔버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제대로 된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한편, 메이린클리닉 더현대서울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백화점인 여의도 더현대서울 2층에 입점한 하이엔드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전문 클리닉으로, 운동 후 피로 회복, 안티에이징, 탈모 등 다양한 질환에 고압산소치료를 접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