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P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 활동이 부진한 2023년 유럽 원목마루 시장은 30% 급락한다고 밝혔다.

2021년 호황기와 2022년 유럽 원목마루 시장 통합과는 극명하게 대조적으로 2023년에는 30%의 큰 폭의 하락으로 업계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이 감소는 전세계의 건설 활동 붕괴에 기인할 가능성이 크다. 유럽원목마루연맹(FEP)은 기업과 전국협회 등 회원들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2023년 유럽 원목마루 시장 전체 소비액이 전년 대비 30% 급감한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

유럽 원목마루 시장의 하락은 건설 활동의 붕괴가 주된 원인인 몇 가지 요인에 기인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건설사업이 차질을 빚으면서 지연과 취소로 이어졌다. 더불어 경제적 불확실성과 재정적 제약도 원목마루 수요 감소에 큰 역할을 해왔다.

대유행이 건설 부문에 미치는 영향은 유럽 전역에서 느껴지고 있으며, 많은 나라가 건축 활동의 감소를 경험하고 있다. 이는 주택 및 상업 건설 프로젝트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원목마루의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시작되는 프로젝트가 적어짐에 따라, 원목마루의 필요성은 감소했다.

게다가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의 불확실성은 특히 주택 시장에서의 소비자 지출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주택 소유자와 기업이 리모델링이나 신축 사업에 투자할 가능성이 낮아져 원목마루 시장 하락에 더욱 기여하고 있다.

유럽원목마루연맹은 상황을 면밀히 감시하고 회원국과 협력하여 이러한 진전의 영향을 평가하는 중이다. 업계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원목마루 수요를 자극할 수 있는 전략을 특정하기 위한 노력도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에는 목재 바닥을 사용하는 데 따른 환경상의 이점 촉진, 새로운 시장과 성장 기회의 개척 등이 포함된다.

현재의 과제에도 불구하고, 유럽 원목마루 시장은 과거에 회복력을 나타내고 있다. 업계는 과거의 침체를 극복하고 있으며, 건설업계가 회복되면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 어려운 시기에 이해관계자가 협력하여 업계를 지원하는 효과적인 대책을 실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유럽 원목마루 시장은 2023년 30%라는 큰 폭의 하락을 경험했는데, 이는 진행 중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건설 활동 붕괴가 주요 원인이다. 이 후퇴는 지난 몇 년간의 성장과 통합 기간에 계속되는 것으로 업계는 지금 수요를 회복하고 새로운 성장의 길을 찾는 과제에 직면해있다. 이러한 불확실한 시대를 탐색하고 유럽 원목마루 시장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있어서, 협력과 전략적 주도권이 열쇠가 될 것이다. /출처: 유럽원목마루연맹 - FEP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