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노동통계국의 최근 생산자물가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목재가격은 1년 전과 비교하여 침엽수 -14.6%, 합판 -3.8%, 목제품 -3.4%, 하드우드 -0.2%가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몇 년 동안 미국 목재가격의 추세를 돌이켜보면 2020년부터 2022년 까지 목재가격은 높은 수준과 변동성의 두 가지 특성을 나타낸다. 이 두 가지 특성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팬데믹과 그것이 전세계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며, 여기에는 목재 생산량 감소, 공급망 중단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1. 목재생산량 감소

코로나19가 발발하여 전체 공급망이 마비되었다. 목재를 포함한 다양한 원료를 얻기가 점점 더 어려워졌으며, 미국 전역의 벌목 작업과 제재소가 몇 달 동안 폐쇄되거나 운영이 크게 감소하여 목재 부족이 발생했다. 동시에 국제 무역이 거의 정체됨에 따라 목재를 수입하고 국내에서 생산된 목재를 보충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짐에 따라 수급이 균형을 잃기 시작했고 목재 가격이 치솟기 시작했다. 통계에 따르면 당시 미국의 목재 가격은 약 280% 급등하여 2021년 5월에 천보드피트당 1,418달러로 정점을 찍은 후 서서히 하락하기 시작했다.

 

2. 공급망 중단

이후 미국 내 및 국제 목재 생산은 기본적으로 재개되었지만 지원 공급망은 완전히 재개되지 않고 있다. 모든 목재 가공 공장은 팬데믹 기간 동안 작업 및 생산 중단, 직원 해고로 인해 제한된 근로자가 팬데믹 이전의 생산 능력을 제때 회복할 수 없었고 인력난으로 각 항구의 수송능력이 부족해 컨테이너와 선박이 쌓여 운임이 600%나 폭등했다. 또한, 미국 부동산 산업의 붐과 미국 당국의 경제 정책 등의 요인도 수급 불균형을 가져오는 요인이 되었다. 2023년 미국 목재 가격 하락의 주요 원인은 현지 및 국제 목재 생산 능력 회복, 목재 공급망 안정화, 현지 부동산 산업의 냉각과 중국의 경기 침체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