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미국 주택 건설 시장의 발전이 침엽수 제재목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패스트마켓의 수석 경제학자 더스틴 잘버트는 이 심층 분석 전망에서 향후 1년 동안의 예측을 간략하게 설명했다.

 

2023년에 대한 더스틴 잘버트의 예측은 다음과 같다.

- 주택 및 목재 수요가 큰 타격을 입었다.

- 현금 비용 곡선의 상단을 따라 목재 가격이 천 보드 피트(MBF)당 약 $400 정도 찍혔다.

-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약 13억 보드 피트(BBF) 폐쇄가 발표되었다.

- 인플레이션은 연준의 목표를 향해 빠르게 냉각되고 있다.

 

그는 “하지만 상황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도 진행됐습니다. 우선, 하반기 단독주택 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반등했다는 점입니다. 미국 노동 시장은 또한 우리 팀을 포함한 대부분의 예측이 요구한 것보다 연준의 금리 인상과 재정 부양책의 축소에 대해 훨씬 더 탄력적인 상태를 유지했습니다”라고 말했다.

대중의 요구에 따라 작년의 ‘예측’ 기사에 이어 2024년에도 후속 기사를 작성하기로 결정했다. 독자들에게 자주 상기시키듯이 미래는 불확실하고 시장 상황은 빠르게 변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4년 주택 및 목재 시장에 대한 패스트마켓의 주요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예측 1 :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를 피해감에 따라 2024년에도 실업률은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다.

예측 2 : 단독 주택 착공은 2024년에 100만 가구 이상 증가할 것이다.

예측 3 : 수리 및 리모델링 규모는 2024년까지 계속 정체될 것이다.

예측 4 : 목재 소비는 2024년에 1.7BBF 증가할 것이다.

 

작년에 언급했듯이, 주택 시장에 대한 우리의 견해가 목재 및 기타 목재 제품에 대한 수요 전망을 좌우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새로운 주택 건설과 R&R을 합하면 미국 목재 제품 수요의 약 70-80%를 차지한다.

2023년 수요 수준을 완전히 평가하려면 아직 몇 달 간의 업계 데이터를 제공해야 하지만, 2023년 1월 예측과 비교하면 소비량은 1BBF 이상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앞서 언급한 건설업체들이 취한 훨씬 더 공격적인 인센티브 조치에 크게 기인하며, 이는 올해 소비 타격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물량 관점에서 볼 때, 단독 주택의 탄탄한 성장과 평탄한 R&R 수요가 예상되는 해는 대부분의 목재 제품 카테고리에서 물량이 긍정적인 한 해임을 시사한다. 예측 2에서 요구하는 다가구 주택의 추가 감소에도 불구하고 단독 주택은 일반적인 다가구 주택보다 착공 당 대략 3배 더 많은 목재를 사용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독주택 착공도 현재 다가구의 약 2배다. 주택 크기 축소 및 재료 대체와 같은 다른 고려 사항도 있지만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더라도 화살표는 2024년 침엽수 목재 수요를 가리킨다.

패스트마켓의 미국 침엽수 제재목 소비량을 1.7BBF(3.4%) 증가시킬 것을 요구하는 것은 결코 엄청난 성장의 해가 아니다. 실제로 이는 지난 10년 동안 업계의 일반적인 판매량 증가와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최신 추정치를 기준으로 2023년에 약 0.8BBF(1.6%) 감소한 후 소비 반전 과정은 건축자재 딜러, 도매업체 및 공장 모두에게 환영받는 변화가 될 것이다.

 

예측 5 : 목재 가격은 2023년에 바닥을 치고 2024년에는 완만하게 상승할 것이다.

작년 ‘예측’ 기사와 럼버코멘터리에서 강조한 것처럼 월별 가격 변동성은 2018년 이전의 잠잠했던 날에 비해 계속 높아질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

그러나 시장 참여자들은 2020년 봄부터 2022년까지 목격된 시장의 변동성이 이제는 지나갔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공장 인력 및 생산은 이제 완전히 회복되었고, R&R 및 단독 주택 붐으로 인한 수요 급증이 수정되었으며, 운송 및 유통은 2021년과 2022년에 우리가 목격한 중단의 일부에 직면해 있다. 우리는 이제 정상적인 수요에 있다. 이는 우리가 2년 동안 보았던 가격 급등 환경이 끝났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정은 2023년에 분명했다. FLCP(Random Lengths Framing Lumber Composite Price)는 해당 연도 MBF당 평균 411달러였으며, 이는 2023년 1월 예측의 MBF 당 8달러 이내였다.

그렇다면 2024년 제재소 운영자와 거래자에게 좋은 소식은 무엇일까? 2024년에 예상되는 수요 반등으로 인해 업계는 가동률을 긴축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가격이 더 높아질 것이다. 미국 남부에서 남부 황송(SYP) 생산 능력이 증가함에 따라 공급이 계속 확대되고 있지만, 북미 나머지 지역의 폐쇄 및 제한된 원목 공급으로 인해 생산 능력 증가는 대부분 수년간 1~2% 정도의 적당한 추세로 유지될 것이다. 이는 2024년 수요 증가가 공급 증가를 초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우리는 Western SPF 2&Btr 2×4가 2024년에 MBF 당 평균 427달러, FLCP가 MBF 당 평균 432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한다. 이는 매년 가격이 중간에서 높은 한 자릿수 증가를 의미한다. 현재 수준의 가격은 북미 산업의 상당 부분, 즉 미국으로 배송되는 목재의 MBF당 400달러(반덤핑 및 상계 관세에 여전히 직면)라는 낮은 손익 분기점 수준에 대처하고 있는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치수재 생산업체에 대해 지속 가능하지 않는다. 2023년에 우리가 예측하고 본 폐쇄의 일제 사격은 북미 지역 고가 공장의 도전적인 시장 환경을 반영한다.

목재 가격이 상승 모멘텀을 얻으면서 일시적으로 축소된 제재소 생산 능력은 부수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유지하고 가격 상승폭을 완화할 것이다. 수년에 걸쳐 점유율을 높여온 해외, 특히 중부 및 북부 유럽의 경쟁 공급원도 시장을 견제할 것이다. 전년 대비 규격재 가격 상승폭은 미미할 것이지만, 1년간의 순 가격 상승은 여전히 많은 목재 제품 공급망에 있어 반가운 발전이 될 것이다.

 

예측 6 : 미국 침엽수 제재목 생산량은 2005년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목재시장의 공급측면은 어떨까? 또, 2024년에는 무엇을 기대해야 할까? 우리의 주요 예측은 미국 제재소 생산량이 2005년 정점 이후 최고 수준에 도달해 기록상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기록할 것이라는 것이다.

2023년은 제재소 운영자에게 어려운 환경이었지만, 캐나다 운영자가 고통을 겪으면서 미국의 많은 제재소는 이 시장에서 절뚝거리며 나아갈 수 있었으며, 이들 중 다수는 일반적인 규격재 가격으로 인해 현금이 마이너스였다. 이는 우리가 예측하고 궁극적으로 2023년에 목격한 캐나다 폐쇄의 물결을 설명한다. 북미 침엽수 제재목 생산량의 약 38%를 차지하는 SYP 생산은 매우 낮은 펄프재 공급 가격이라는 추가 바람을 가지고 있다. 현대적인 최첨단 제재소 운영을 갖춘 미국 남부의 대부분의 생산자들은 여전히 기대이익이 크다. 또한 최근 몇 년간 SYP 용량 투자 추세가 연간 1BBF에 가까운 것을 확인했다. 이는 특히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경우 용량 손실을 상쇄하기에 충분했다.

북미 목재 시장에서 미국의 점유율 증가는 궁극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 남부의 낮은 펄프재 가격에 의해 주도된 세속적 추세였지만 캐나다 제재소에 대한 관세 및 관리 무역과 브리티시 컬럼비아에서 딱정벌레 방제의 장기적인 결과로 인해 가속화되었다. 이는 역사적으로 캐나다가 미국 침엽수 제재목 소비의 1/4에서 1/3을 차지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주목할 만한 발전이다.

BC주 생산의 장기적인 쇠퇴가 목재산업의 흐름을 지배하는 경향이 있지만, 2008~2010년 주택 붕괴로 인한 10년간의 고통 이후 미국 목재 산업의 부상은 여전히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 있다. 목재와 같은 상품의 경우 장기적으로 저렴한 공급업체가 우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다. 주택 건설 및 목재 수요가 2024년 수요 회복을 위해 준비된 것처럼 SYP가 공급 공백을 계속 메우면서 이러한 일이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 출처: fastmarkets.com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