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이지민 기자] 에이씨엔에스의 '다큐브레일 V1.0' 제품이 품질 평가 테스트에 선정됐다.

지난 2022년 점자의 날 행사에서 장애인 복지를 주관하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전자점자 서비스에 오류가 많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당시 공급된 제품은 에이씨엔에스의 다큐브레일 V1.0이라는 제품이었다.

보건복지부 기사를 접하고 고민하던 OO은행이 제품에 대한 품질 평가 테스트를 실시했고 에이씨엔에스 제품을 선정했다.

다큐브레일V1.0 제품은 점자도서 제작 지침을 수립하고 배포하는 국립장애인도서관에 공급됐으며, 최근 시각장애인연합회가 주관하는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에이씨엔에스 양진서 대표는 2022년 당시 언론 인터뷰로 소개됐던 국세청 연말정산 점자 서비스에 대해 전문 점역사를 통해 전수조사를 실시했으며, 점자 결과에 오류가 많이 존재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통해 현재 에이씨엔에스 제품의 점역 품질은 텍스트에 대한 오류가 없어 정확한 내용 파악이 충분히 가능하지만, 여전히 완벽한 점역을 위해서는 전문 점역사와 함께 여러 번 교차 검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자 서비스가 제공돼야 하는 이유는 웹 페이지뿐만 아니라 신속한 정보 접근이 필요한 정보공개 자료(HWP, HWPX, ODT 등)에 대한 접근성이 반드시 제공되어야 한다. 

시각장애인들은 스크린 리더를 통해 웹 페이지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각장애인들이 문서의 주요 내용을 정확하게 획득하려면 점자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