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불확실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브랜드 아파트가 여전히 주목받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성을 바탕으로, 지역 아파트 시장을 리딩하는 사례가 곳곳에서 확인되는 등, 브랜드 프리미엄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표적으로 올 상반기 부산 강서구 아파트값은 포스코이앤씨의 더샵 브랜드가 적용된 더샵명지퍼스트월드 3단지(2020년 입주)가 이끌고 있다. 단지는 포스코이앤씨가 전 건설사 가운데 최초로 론칭한 주택분야 스마트기술 브랜드인 아이큐텍(AiQ TECH)을 필두로 각종 특화설계 와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 등을 통해 주목받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단지는 전용 84㎡ 기준 올해 부산 강서구 최고가로, 5월 7억 5000만원에 손바뀜 됐다. 이는 이 지역 전용 84㎡ 아파트 평균 매매가인 3억 9948만원 대비 1.88배에 달하는 가격이다.

또한, 경남 창원시 성산구 아파트 지역 시세를 견인하는 단지는 용지더샵레이크파크(2017년 입주)다. 단지는 주방의 자투리 공간을 북카페 공간으로 마련해 홈스쿨링, 독서공간, 패밀리 라운지 등으로 활용하게 한 특화설계를 비롯해, 각종 차별화된 평면설계를 대거 내세운 단지로, 다양한 보육특화시설을 비롯한 풍성한 입주민 전용 커뮤니티 시설을 조성해 지역 리딩단지로 부상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이 단지 전용 84㎡는 올 4월 9억 400만원에 새 주인을 찾으며 전용 84㎡ 기준 지역 최고가 단지에 이름을 올렸다. 올해 창원시 성산구의 전용 84㎡ 아파트 평균 매매가인 3억7054만원 대비 약 2.44배 높은 가격이다.

이들 단지가 혼조세를 보이는 시장 여건 속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는 차별화된 상품성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프리미엄이 꼽힌다. 브랜드 아파트는 평면이나 조경, 커뮤니티, 시스템 등 전 영역에 걸쳐 두드러진 상품성을 뽐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시장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상품가치를 바탕으로 불황 속에서는 뚜렷한 가격 하방 경직성을, 상승장에서는 높은 가격 탄력성을 나타내 온 브랜드 단지의 몸값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며 “부동산 시장에서 옥석 가리기가 한창 진행 중에 있는 만큼 똘똘한 한 채 특성을 지닌 브랜드 단지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포스코이앤씨가 경남 김해 장유 ∙ 율하 일대에서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 청약일정에 돌입한 더샵 브랜드 단지인 ‘더샵 신문그리니티’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경남 김해시 신문1도시개발구역에 들어서는 ‘더샵 신문그리니티’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0개 동, 전용면적 84~102㎡의 아파트 총 1,146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타입별로는 △84㎡A 360가구, △84㎡B 147가구 △84㎡C 145가구 △102㎡A 296가구 △102㎡B 100가구 △102㎡C 98가구로 구성됐다.

차별화된 상품성에 더해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된 단지로, ‘더샵 신문그리니티’의 청약 일정은 이달 17일(월)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18일(화) 1순위, 19일(수) 2순위 청약으로 진행된다. 당첨자 발표는 25일(화), 정당계약은 8월 5일(토)~7일(월)까지 3일간이다.

단지는 다양한 수요자의 취향을 고려해 알파룸을 활용한 룸인룸 설계와 더블 드레스룸 등을 필두로 다양한 특화 평면설계를 선보인다. 아울러, 팬트리, 붙박이장 등 풍부한 수납공간 마련에 신경을 썼고, 전 타입에 걸쳐 친환경성을 강화한 자원순환형 마감재를 적용했다.

더샵이 자랑하는 커뮤니티 시설도 단지의 가치를 높인다. 단지 내 조성되는 ‘클럽 더샵’에는 야외에서 티 파티 및 소규모 모임이 가능한 테라스형의 ‘게스트하우스’가 김해 장유·율하 권역 최초로 조성된다. 아울러 커뮤니티 로비에 마련되는 카페공간인 더샵 라운지와 GDR과 스크린이 적용된 골프연습장, 필라테스/GX룸, 냉온탕 사우나, 코인세탁실, 오픈 라이브러리 형태의 작은 도서관 등이 들어서 입주민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여기에 포스코이앤씨가 업계 최초로 런칭한 주택 분야 스마트 기술 브랜드인 ‘아이큐텍’(AiQ Tech)도 적용된다. 원격제어 스마트앱을 통해 난방, 조명 등을 외부에서도 조절 가능하며, 출입 원패스 시스템, 공동현관 자동 열림, 엘리베이터 자동 호출, 차량번호 자동 인식, 스마트 주차 시스템 등 다양한 스마트 시스템이 대거 제공된다.

‘더샵 신문그리니티’의 1순위 청약 자격을 살펴보면 청약통장 가입기간 6개월 이상, 지역/면적별 예치금을 충족한 만 19세 이상의 김해시, 경상남도 및 부산/울산광역시 거주자라면 세대주 여부, 보유주택 수와 상관없이 1순위 청약을 넣을 수 있고, 재당첨 제한도 적용받지 않는다.

더샵 신문그리니티의 견본주택은 경남 김해시 대청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