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현재 세계 합판 시장의 총가치는 미화 855억 달러로 평가된다. 향후 합판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2033년 동안 연평균 6.3%로 성장하여 2033년에는 시장 가치가 USD 1,56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급속한 도시화로 이는 결국 건설업의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기반시설 건설이 증가함에 따라 합판은 물성이 강하고 습기를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해 건설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합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합판은 지진 활동과 태풍, 사이클론이 발생하기 쉬운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는 자재”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합판은 해양 부문에서도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합판은 물의 영향을 견디는 능력과 함께 곰팡이 성장을 제어하는 능력으로 해양 산업에서 사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새 주택에 투자하게 되었고 주택 수의 증가는 합판에 대한 수요 증가를 의미하고 있다. 이는 투자자들이 주로 합판의 안정성, 강도 및 중량 비율에 만족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합판은 포름알데히드 등의 화학 성분에 대해 높은 저항력과 내구성을 보장하고 있어 호황을 누리고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가구 산업에서 거대한 시장 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두 산업 모두 다목적성과 낮은 폐기물 생성으로 인해 전통적인 목재를 점차적으로 합판으로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인테리어 디자인 부서는 주로 합판의 패널 전단 강도에 의존하는데, 전통적인 목재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것이어서 합판은 포털 프레임에 더 적합하다. 따라서 FMI는 보고서에서 “도시화율 증가와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라 예측 기간동안 합판 사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