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벗 삼아 저수지가 보이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L님 단독주택
상태바
자연을 벗 삼아 저수지가 보이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L님 단독주택
  • 윤홍지 기자
  • 승인 2022.06.2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1. 건축주 간단 소개

뉴타임하우징의 기존 건축사례인 파주 K님 주택과 오산 M님 주택을 보고 설계 및 시공을 의뢰하신 건축주님.

3년 동안 현재 부지의 농막에서 마당과 텃밭을 가꾸며 생활해오셨으며, 제대로 된 귀촌 생활을 꿈꾸었습니다. 도시 생활보다는 자연을 벗 삼아 살고 싶은 마음이 크셨다고 합니다.

 

2. 건축주의 요구사항

처음에 프라이버시가 보호되는 ‘ㄷ’자 주택을 희망했으나, 건축 예산을 고려하여 좀 더 작은 규모로 지어야 하기 때문에 ‘ㄱ’자 평면을 선택하셨습니다.

ⓐ ‘ㄱ’자 평면

ⓑ 거실과 주방/식사실을 분리하되, 공간이 답답하지 않은 집

ⓒ 주방/식사실을 메인 공간으로 하여 거실보다 큰 주방/식사실을 마련

ⓓ 주방에서 후면 마당과 연결되는 동선 희망

→ 후면 마당으로 나갈 수 있는 다용도실, 그리고 주방에서 남측 데크로 나갈 수 있는 구조로 계획

ⓔ 2층에서 저수지가 보이는 뷰

ⓕ 1층에 손님방 마련

→ 향후 용도가 애매해질 수 있는 손님방보다는, 주방을 넓히면서 귀촌생활에 꼭 필요한 창고 및 다용도실을 더 넓게 쓸 수 있도록 손님방을 두지 않기로 하였음.

ⓖ 넓은 다용도실

ⓗ 주요 침실이 2층에 있어서 세탁실을 2층에 희망.

→ 2층 공간이 여유롭지 않아서. 1층에 배치하는 것으로 선택함.

 

3. 집의 위치적 특성

포항의 북서측에 위치해 있고, 포항 시내까지 차로 20분 소요되는 거리에 있습니다. 동서측에는 작은 산이 있으며, 북측면에는 인근에 저수지가 있습니다. 1층에서는 저수지가 보이지 않지만 2층에서는 저수지가 보이는 지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대지 규모와 지형적 특징

대지 면적은 635㎡로 과거에는 2개 필지에 작은 집 2채가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대지의 형상은 동서폭이 좁고(16.3m), 남북폭은 긴(39.5m) 형상입니다. 서고동저의 지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서측면에 높은 지형으로 인한 옹벽 설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대지 동측면이 접도구역에 접해 있어서 동서로 길게 배치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남측 채광을 고려하면서도, 마당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건물의 배치가 필요한 땅입니다.

 

5 건물의 규모나 배치 등 주요 설계 컨셉

ⓐ 채광 고려하면서 마당을 감싸는 ‘ㄱ’자 배치

: 남북으로 길게 접도구역에 접해 있어서 ‘접도구역과 5m 이격’이라는 법적인 이격 조건 때문에 자칫하면 버려질 수 있는 부분(폭5m, 길이 39.5m)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마당을 감싸는 ‘ㄱ’자 배치를 계획하였습니다.

ⓑ ‘ㄱ’자 평면

: 평면상에서 거실과 주방이 분리되면서 거실의 뷰 방향과 주방의 뷰 방향이 서로 다른 면을 보게 됨으로써 마당의 다양한 면을 볼 수 있게 하였고, 작은 주택이지만 거실과 주방을 분리하되 시각적으로 연결되어 보이도록 하였습니다.

ⓒ 공용공간과 개인공간의 층별 배치

배치1층은 주로 마당과 관련 있는 거실 및 주방/식사실과 같은 공용공간을 배치하였고, 2층은 주로 침실과 같은 개인 공간을 배치하였습니다.

특히, 2층에서 저수지가 보이는 쪽에는 가족실을 두어 전망을 고려한 평면 계획을 하였습니다.

 

6. 실내 인테리어 부분

① 현관 : 채광을 위한 작은 창과 편안한 의자를 마련하였습니다.

② 거실 : 동측 뷰를 볼 수 있게 계획하였습니다. 거실에서 바로 데크로 나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③ 주방/식사실 : 남측 뷰를 볼 수 있게 계획하고, 부분적으로 동측 뷰를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주방에서 바로 데크로 나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④ 계단 : 거실과 주방/식사실 사이에 위치시켜 계단이 공간의 중심에 놓이게 함으로써 1,2층을 오갈 때 가족들의 시선이 마주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계단에 1,2층 오픈 공간을 마련하여 공간 연결이 자연스럽습니다.

⑤ 다용도실+창고 : 귀촌생활을 감안하여 보다 넉넉한 공간의 크기를 주었습니다.

⑥ 1층 욕실 : 욕실과 분리된 건식 세면대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⑦ 2층 가족실 : 저수지를 바라볼 수 있는 큰 창호를 설치하고 발코니를 만들었습니다. 경사형 오픈 천장으로 개방감을 주었고, 필요시 침실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어를 설치하였습니다.

⑧ 2층 드레스룸 : 공간의 크기를 최적화하였습니다.

⑨ 2층 침실 : 2층 계단 옆에 있는 공간으로, 1층 거실에서 2층 침실을 볼 수 있게 배치 해서 개방감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서재로도 사용될 수 있도록 문을 따로 설치하지 않았 습니다.

⑩ 2층 안방 : 대지 여건을 고려한 ‘ㄱ’평면의 특성을 살려, 뷰가 파노라마처럼 펼쳐 보이게 ‘ㄱ’자 창호를 선택하였습니다.

 

◇ 건축개요, 자재정보

건축규모: 지상 2층  건축구조: 경량목구조 

대지면적 635.00㎡  건축면적 71.44㎡  연면적 135.32㎡ 

1층 면적 69.2㎡  2층 면적 66.12㎡  발코니 면적 5.32㎡

주차 법정해당사항없음. 건폐율 11.25% 용적률 21.31%

구조재 : 북미산 SPF KD S4S NO. 2&BTR  단열재: 그라스울(크나우프)

철물: 심슨 스트롱타이  투습방수지: 타이벡  지붕재: 칼라강판(진흥건업)

외벽재: 세라믹사이딩(아이큐브), 스타코(파렉스), 현무암(기단부 및 데크)

창호재: 2중 유리 독일식 시스템창호 (알루플라스트)

윤홍지 기자   yhj679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