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탄소를 저장하는 목재 이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국민들이 국산 목재로 만든 다양한 제품들을 바르게 알고 생활 속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 나무로 만든 목재 제품을 6월 10일부터 24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목재 제품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산림청 누리집, 아이러브우드 누리집, 한국임업진흥원 누리집에 게시된 참가신청서를 작성하여 한국임업진흥원(목재 제품 품질관리실)에 전자우편(goodservice@kofpi.or.kr) 또는 일반우편으로 신청하면 된다.

공모 참여 자격은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목재생산업에 등록된 업체로서 목재 제품 규격 품질검사를 통과한 국산 목재 제품만 신청이 가능하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국산 목재 제품은 아이러브우드(I LOVE WOOD) 캠페인 공식 누리집의 국산 목재 전용 온라인 상품 안내서(e카탈로그)에 게시하고, 산림청에서 추진하는 어린이 이용시설 목조화사업 등 공공분야 목재 이용 활성화 사업에 우선 구매하는 등 판매 활성화를 지원한다.

어린이 이용시설 목조화사업은 주로 실내에서 활동하는 어린이들이 더욱 쾌적하고 건강하게 생활하면서 목재를 직접 만지고 느껴볼 수 있도록 산림청과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여 어린이집 실내 환경을 친환경 국산 목재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산림청은 올해 처음으로 어린이집 이용시설 목조화사업 대상을 공모를 통해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서울시 은평구 은행나무어린이집 등 20곳은 사업을 완료하고 어린이집이 위치한 시·군·구 산림부서 목재자원관리시스템에서 발급하는 국산목재 이력관리 증명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산림청 김용관 산림산업정책국장은 “그동안 국민들이 국산 목재 제품을 구매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국가에서 검증한 우수 제품을 안심하고 더욱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적극행정 정책을 발굴하여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