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사진 : NewstalkZB>

뉴질랜드 정부는 주택구입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각적인 노력이 목재 부족으로 방해를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문제가 매우 심각한 나머지 포토 윌리암스 건축·건설 장관은 목재 수출을 제한해 국내에 충분한 양의 목재를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은 목재에 중점을 둔 건축제품에 대한 선별위원회 조사를 하게 될 그린 엠피(Green MP)의 활동에 주목을 하고 있다. 건축자재 비용이 계속 상승해 집값을 상승시키기 때문이다. 뉴스토크 ZB 매체는 산업혁신고용부 관계자의 긴급 브리핑에서 이미 4월에 경보가 발생했음을 밝혔다.

정보공개법(OIA)에 따라 입수한 문서에는 목재 대기업 카터홀트하베이(Carter Holt Harvey)가 건자재 공급회사인 ITM, Bunnings 및 Miter10에 목재공급을 중단한 후에 정부관리들의 우려가 나왔다. 당시 건자재 회사는 공급 문제를 이유로 재고 목재 매각을 축소할 수밖에 없었다. OIA에 따르면 카터홀트하베이는 여전히 지역생산 업체와 자회사인 카터스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국자들은 이번 결정이 주택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우려했다. 이 브리핑은 카터홀트하베이의 유통 중단 결정이 그들의 목재 공급업체에 목재가격을 인상해서 배급을 줄 것이기 때문에 이에 영향을 받은 소규모 회사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건축자재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면 국내 목재 가공업자가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COVID-19로 부터 뉴질랜드의 주택건설주도의 회복정책에 제동이 걸릴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주택을 건설하려는 정부의 계획을 고려할 때 이것이 문제임을 인정한 건축·건설 장관 포토 윌리엄스는 해당 문제를 인정했다. 그녀는 뉴트토크ZB 매체에 “목재 수출을 잠재적으로 제한하고 일부 건축자재가 해외로 나가는 것을 막는 것이 포함됩니다”라고 말했다. 윌리엄스는 내각에 제출하기 전에 건설부문 협정에서 조언을 받는 과정에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업계가 목재 부족에 직면해 있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덧붙였다. “우리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은 계속해서 집을 짓고 있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내셔널의 빌딩 및 건설 대변인인 팀반데 모렌은 윌리엄스가 리더십을 보여줄 기회를 놓쳤다고 말했다. “업계는 모든 중단을 철회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단지 조금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할 뿐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목재없이는 집을 지을 수 없다며 녹색 MP의 쥴리는 목재부족이 우려된다는 데 동의했다. 그녀는 “긴급한 상황이지만 단기적인 빠른 수정은 없을 것”이라고 말하며 “내 동료인 스와르브릭은 이번 주 재정지출위원회가 건축제품, 특히 목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것을 제안할 것입니다. 초기조사 후 상무위원회는 카터홀트하베이가 상법을 위반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대변인은 위원회가 목재 공급과 관련하여 관련 당사자들과 계속해서 협력할 계획입니다”라고 덧붙였다./출처 : NewstalkZB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