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가을 목재 가격은 다시 오른다
상태바
올 가을 목재 가격은 다시 오른다
  • 한국목재신문 편집국
  • 승인 2021.08.1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버크홈센터(Burke’s Home Center)의 소유주인 척 핸드레이(Chuck Handley) 는 목재가격이 하락하는 이유가 여름철 시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이 겨울을 대비해 집을 준비하기 위해 목재를 사는데 그 시기는 바로 지금입니다.”라고 덧붙여 말했다. 팬데믹 기간 동안의 무시무시한 폭풍과도 상황은 제재목 가격을 올해 초 전례 없는 수준으로 몰아넣었다. 낮은 공급과 높은 수요로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최근 몇 개월 동안 가격이 하향 평준화됐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사람들은 많은 시간을 할애해 데크나 차고 또는 추가 공간을 짓고자했다. 척 핸드레이(Chuck Handley)는 “많은 사람들이 모두 집에 머물며 휴가를 가지 않았다. 그들은 소비하지 못한 돈을 집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그는 수요가 둔화될 것이라고 확신했던 지난겨울까지 이러한 추세가 지속됐다고 덧붙였다.

 

◇ 주거용 건물 붐이 일다

시장에 주택이 부족해지고 주택수요가 증가하면서 목재 수요가 증가했다. 대도시에서 떠나는 사람들, 재택근무, 재택학교 공부, 요양원에 대신 직접 노인을 돌보는 사람들로 인해 추가 공간에 대한 욕구가 증가했고 이를 포함해 다양한 요인들이 부동산 시장을 활성화시켰다. “그로 인해 주택산업은 전국적으로 평년보다 연간 40~50만 가구의 비율로 증가했다.”라고 핸드레이는 말했다. “현재 우리는 연간 160만~170만 채의 주택을 짓고 있으며 전년도에는 연간 120 만 채를 지었습니다. 목재 산업은 이에 대한 준비가 돼 있지 않았고 제재소가 공급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021년 1월과 2월 텍사스의 얼음 폭풍도 비용에 영향을 미쳤다.

“합판을 만들고 배관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모든 수지와 플라스틱 수지로 만드는 모든 제품이 한 달 동안 막혀버렸다”라고 핸드레이는 말했다. “그것은 공급망을 타이트하게 만들었어요. 그로 인해 건물 및 개조 비용이 상승했고요. 단순히 목재가 아니라 많은 품목이 함께 연관돼 있습니다. 또한 2018년부터 목재 공급이 줄어들고 검역 기간 동안에 공장이 쉬었기 때문에 목재 소매 업체의 재고가 부족했습니다.”

시라큐스의 지아루소 건축자재공급회사의 영업 관리자인 제이미 지아루소는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에 제재소에서 2019 년까지 목재 생산을 축소했습니다. 그들은 2020년도 똑같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지아루소가 지난 1년 동안 판매할 목재가 거의 없었던 이유와 가격이 급등한 이유를 일부 추측한 것이었다. 목재가 검역소에 도착하면 공장이 두 달 동안 문을 닫아야 했기 때문에 문제를 악화시켰다. 그러나 일시적인 폐쇄는 최악의 상황은 아니었다. “공장이 다시 가동됐지만 노동력 부족으로 그 자리를 채우기가 어려웠습니다.” 지아루소는 트럭 운전사가 부족해 제재소에서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배송하기가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나는 2년 동안 운전자를 찾는 표지판을 앞에 두고 기다렸습니다”라며 “배달 기사를 구하는 데 6월 말까지 걸렸어요”라고 덧붙였다.

 

◇ 가격이 낮아지다

“2021년 5월 수요가 감소하기 시작하자 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핸드레이는 더 높은 가격에 대해 언론 보도에 말했다. “공급자들은 손수작업자(DIYer)를 두려워했습니다. 건물을 짓는 중이라면 마무리를 해야 하지만 손수작업자(DIYer)는 그 데크를 바로 설치할 필요가 없었어요. 그런 사람들이 가격이 내려가기를 기다리면서 우리 사업은 축소됐습니다. 6월 중순부터 가격이 폭락하기 시작했어요”라고 말했다.

또한 핸드레이는 다른 해와 마찬가지로 7월과 8월이 제재목 산업에 있어 일반적으로 휴가 기간인 것처럼 연중 시기에 비해 목재가격이 더 낮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핸드레이는 목재가격이 여름이 끝날 때까지 유지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가을에는 가격이 또 한 번 오르겠지만 4월과 5월만큼은 아닐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 땐 목재 가격이 가장 높았습니다. 사람들이 겨울을 대비해 집을 준비하기 위해 목재를 사려면 그 시기는 바로 지금입니다.” 합판은 수지 문제가 생산에 큰 차질을 일으켰기 때문에 높은 가격수준을 유지했다. 지아루소는 목재 산업이 공급이 너무 낮아질 때까지 기다리기보다 미래를 더 내다보는 법을 배우기를 희망했다. 그는 매장에서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을 고객들이 대부분 이해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이전에는 고객들이 지금처럼 인내심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이제 전 세계에서 목재를 구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은 알게 되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출처 : oswego county business, Deborah Jeanne

한국목재신문 편집국   woodkoreapost@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