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 김 병 진 한국목재공업협동조합 이사장

2021년 8월로 창간 22주년을 맞이하는 ‘한국목재신문’의 발전과 성장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한국목재신문은 우리나라 목재산업 정책정보 및 기술정보 등 국내 목재산업의 종합뉴스 전문지로서 지금까지 다양한 국내외 목재정보 제공과 더불어 목재산업계의 의견을 대변함으로써 목재산업 발전과 종사자들의 권익신장에도 많은 기여를 하여왔습니다.

우리경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 심화로 경제적 충격 가능성이 존재하지만 대기업 수출증대와 반도체산업 활성화로 경기는 빠르게 반등하고 경제회복을 주도할 것입니다. 국내의 진정사태를 단정하기 힘드나 방역체계 강화 및 보건용품 시장 안정에 초점을 두고 격리자의 치료, 생계안정비 지원,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정책 실시로 국민안정, 민생안전, 활력보강에 국민과 국가가 합심하면 금년 말 안에 빠른 회복으로 전환이 될 것입니다.

목재조합은 중소기업자간경쟁제품 지정과 영세 소기업, 소상공인의 수주와 조합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기관이 협동조합으로부터 업체를 추천받아 수의계약으로 구매하는 ‘조합추천소액수의계약제도’와 조합원사를 대표하여 중고기업자간 경쟁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입찰참여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지원하는 ‘적격조합 확인제도’가 있어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산림청에서는 친환경 목재산업 육성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산목재 및 목재제품의 우선구매 내용을 금년에 시행되어야 하지만 이 과정에서 국산목재의 정의문제와 국산목재 년차별 비율에 문제가 많아 조달계약에 민감한 업계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부터 국산목재 비율을 50%로 하겠다는 것은 현실적 대처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정책이며 국산목재 자급 보급률이 15%가 안 되면서 50% 국내 우선구매를 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국내에서 생산한 원목으로 가공한 제품에 한하여 국산제품이라 한정하지 말고 수입된 원목 일지라도 국내 가공을 거쳐 생산된 제품도 국내산 제품으로 적용하여야 된다고 봅니다.

이 모든 것을 위해서는 정부 지원은 물론 목재관련 단체, 학계 등의 협조가 필요합니다. 앞으로 저탄소 친환경 목재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려면 목재의 가치에 대한 일반인들의 올바른 이해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한국목재신문과 같은 전문 언론사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한국목재신문은 목재 가치의 중요성은 물론 목재제품 품질의 중요성에 대하여도 과학적이고 깊이 있는 정보와 자료를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목재산업에 종사하시는 임직원 여러분이 창의성과 전문성 그리고 열정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러한 목재업계의 당면과제가 보다 더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한국목재신문의 역할을 기대하오며, 더욱 발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