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수립된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에 따라 탄소감축 효과가 큰 혁신적인 기초·원천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가칭)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 기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참고로 지난 3월 31일, 과기장관회의에서 확정된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은 “기술혁신으로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견인”하기위해 10대 핵심기술을 정한 바 있으며, 현재 각 부처는 관련 연구개발사업을 기획 중에 있다.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가칭)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은 탄소감축 및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도전적 원천기술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며, 태양광, 풍력, 바이오에너지 등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에 제시된 10대 핵심기술과 기술혁신 목표를 바탕으로, 중장기 집중지원이 필요한 혁신적인 기초·원천기술을 선별하여 ‘초고성능 달성’, ‘차세대 원천기술’의 2-Track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동 사업은 탄소중립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수요기업이 포함된 산· 학·연 컨소시엄 형태의 독립된 사업단을 구축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사업’의 기획을 위해 녹색기술센터가 기획연구를 수행 중이며,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전문가 기획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사업 범위 및 내용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