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형운 기자]

미국 상무부가 극심한 목재 가격의 변동에 대응해 삭감 조치를 취했다. 올해 목재 가격이 극심한 가격 변동을 겪으며 주택 공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미국 상무부는 1차 행정 검토에서 미국으로 들여오는 캐나다산 수출목재에 대한 세금을 절반 이상 감소하기로 최종 결정을 내렸다. 미국의 주택 건설업자들과 주택 구매자들에게 좋은 소식이다.

상무부는 미국으로 들여오는 캐나다산 목재에 대한 세금을 20% 이상에서 9%로 인하하기로 했다. 이로 인해 올여름 동안 정점을 찍었던 랜덤랭스 프레임용 자재 가격 추이는 하락세를 보이나 여전히 4월 중순의 가격에 비하면 60%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들여오는 침엽수재에 대한 세금을 20% 이상에서 9%로 인하하는 미국 상무부의 조치는 긍정적인 발전이지만 더욱더 많은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NAHB의 회장인 척 포우크는 말했다. “2020년 관세는 목재 시장의 전례없는 가격 변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로 인해 가격에 대한 압박은 가중되고 미국 소비자들의 주택 구매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미국은 지속해서 공정한 가격의 목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캐나다와 관세 문제에 대해 종결짓고 목재 무역에 있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솔루션을 마련해야 한다.

최근 관세 전선에서의 발전은 특히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졌는데, 9월 중순 이후 랜덤랭스 프레임용 자재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여전히 4월 중순 이후 60% 이상을 웃돌고 있다. 관세 인하는 불확실성 및 시장을 괴롭히고 있는 변동성과 관련된 문제들을 완화해 치달리는 목재 가격 압박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다른 긍정적인 전개는 최근 몇 달간 목재 가격이 유달리 치솟던 가격에서 서서히 내려가면서 주택 건설과 신규 주택 판매가 견실한 속도로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9월 목재 가격은 천 보드 피트당 $950의 가격을 웃돌며 정점을 찍다가 현재 천 보드 피트당 대략 $560으로 떨어졌다. 여전히 역사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에 머물러 있기는 하다.

NAHB는 주택 건설 산업에서 꾸준하고 안정적인 목재 공급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확보할 수 있는 해결책을 강구하기 위해 지속해서 힘쓰고 있다. /(내용 출처 : NAHB)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