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2020년 9월 생산자 물가지수 보고서를 발표한 미국노동통계국(BLS)은 BLS 건축용 자재· 부품 물가지수가 계절 조정했을 때 8월보다 2.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전년에 비해 4.5% 높아진 수치라고 밝혔다.

반면에 중간 수요용 가공품의 전반적 가격은 1.0% 증가하였으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중간 수요용 가공품 물가지수는 9월에 1.3% 상승하였고 종합지수는 전년보다 1.5% 증가하였다.

2019~2020년 제재목 가격 변화.
2019~2020년 제재목 가격 변화.

참고로, 이들 지수 변화는 9월에 마감하는 12개월간 총 아이템 소비자물가지수 (CPI-U) 1.4% 상승과 비교되는데 이 지수의 월별 증가는 9월에 0.2%였다.

Yield Pro(PRO)는 표준 건축 자재 목록을 위해 BLS가 보고한 가격 변동에 대한 통계를 작성했으며 이것은 가격이 아파트 건물 건축 비용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자재다. 전년 대비(12 Mo PC Change) 자재 가격의 퍼센티지 변동과 2020년 8월(1 Mo PC Change)부터의 퍼센티지 가격 변동을 보여준다. 해당 자재에 대한 가격 데이터가 안 보이면 변동 사항은 해당 없음(N/A)으로 표시된다.

침엽수 목재 가격은 골조용, 합판용 모두 전달에 비해 9월에 크게 상승하였다. Census 보고서가 보여주듯 목재 가격은 급격히 올라가고 있으며 시기적절하게 나온 다른 자료들을 보면 최악의 상황은 끝나가는 것처럼 보인다. NAHB가 조사한 목재 가격을 보면 9월 중순에 피크였다가 하순에 접어들면서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2021년 봄 인도분에 대한 선물가격은 2020년 초에 비해 여전히 높다. 목재 가격이 제재소 생산능력에 의해 상승하고 있다는 건목재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한 상태를 유지해 왔다는 사실로 설명된다. 목재 가격은 바닥을 쳤던 봄에 비해 약 5% 정도 상승했지만 2018년 초 피크 때보다는 낮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아래 두 번째 차트는 몇 가지 다른 건축 자재의 최근 가격 변동 추이를 보여준다. 이들 건축 자재 대부분의 가격은 최근 수 개월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반면, 아스팔트 루핑(roofing)과 사이딩(siding) 가격은 상승하는 추세며 최근엔 전력 케이블 가격도 오르고 있다. 전력 케이블의 경우는 구리 가격이 상승세를 유도하고 있는데 구리 가격은 COVID 판데믹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던 3월 중순에 하락했으나 이후 저점을 찍고 42% 상승하였다.

샘플 중 일부 완성품의 가격 변동은 아래 마지막 차트에 실려 있다. 이들 완성품 가격의 공통된 경향은 CPI-U가 측정한 것보다는 다소 높은 비율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최근 가격 상승을 선도하는 주요 설비는 이번 달 후퇴했는데 이 차트에서는 현재 법랑철기 및 금속 위생도기 카테고리가 연(年) 중 가장 높은 가격 상승을 보이는 제품들이다.

 

/출처 = globalwoodnews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