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출처=globalwood.org

2020년 초, 세계 보건 위기의 공중 보건 및 경제적 영향을 체감하고 건설현장이 일시적으로 폐쇄되기 전에, 미국은 이미 7백만 호의 저렴한 임대 주택 부족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프레디맥의 연구에 따르면, 국내에서 장기적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250만호의 주택 공급이 필요했다. 건설 활동 자체의 무수한 복잡성은 말할 것도 없고, 점진적으로 제한이 커지는 건축법 및 에너지 법률, 지속가능하지 않고 점점 더 비싸지는 자재 및 높은 현장 인건비는 모두 주택생산에 대한 어려움이었다.

주택 공급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도시 밀도 추세가 계속되어야 하고, 건설업계는 고품질 다가구 건물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혁신해야 한다. 유럽에서 수십 년 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 북미 지역에서 발판을 마련한 건설 기술인 대형 목재 건축은 이러한 혼란을 조장한다.

대형 목재(Mass timber)는 고유한 구조 및 내화 특성을 위해 크기와 고급 접착제를 사용하는 목재 건축 요소의 한 범주이다. 글루램(Glulam) 기둥과 보는 단판적층재(CLT)와 같은 대형 구조 슬라브 형식을 대형목재의 예시로 들수 있다.

대형 목재 요소들은 공장 외부에서 조립식으로 제작되며, 프로젝트의 치수 사양에 맞게 정밀하게 사전에 절단된후 현장으로 배송되어 소규모 인원이 크레인으로 제자리에 설치한다. 목재 요소들은 비교적 가볍고 (콘크리트 무게의 1/4 미만), 치수가 안정적이고 취급이 쉽다. 그리고, 거의 전적으로 재생 가능한 목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대형 목재 구조 요소들은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며 미적인 가치가 있다.

거주자들도 혜택을 받는다. 목재에 대한 노출은 거주자에게 많은 긍정적인 건강 혜택을 제공한다. 목재를 사용하는 자연적인 설계 요소를 통합한 건물은 건물의 장기 투자 수익 (ROI)을 개선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현명한 투자자와 소유주는 이 같은 이점을 활용하여 거주자와 지역 사회에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건물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출처=globalwood.org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