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큐넷의 국가자격증과 ITQ 국가공인자격증 등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28가지 심리상담 및 교육지도 분야 자격증 온라인강의를 내일배움카드와 같은 국비지원 없이도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시 추천인 선택란에 ‘뉴스기사’를 입력하면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무료수강 취지는 계속되는 취업난 속에 남들과는 비교되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하는 이들에게 ‘사회교육중앙회’의 자격증 과정 학습을 제공하여 그동안 준비한 스펙과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돕고자 교육재능기부의 목적으로 기획하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에 기재가 가능하여, 취업준비생의 스펙업과 자기개발을 돕고,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시설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과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교육하고 있는 심리상담 분야 자격증 종류 중 심리학을 기초로 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내담자의 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은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배워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청소년상담사·지도사자격증 등의 복지·상담 분야 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시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자격증 과정이다.

한편, 큐넷(Q-Net)은 앞서 언급한 사회복지사자격증, 청소년상담사자격증 등의 국가자격증을 관리하는 시험정보 포털 사이트로 2020년 시험일정, 원서접수, 자격증정보, 자격증발급신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큐넷에서 취득할 수 있는 국가전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 등은 취업준비생들의 스펙뿐 아니라 재직자들의 직무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큐넷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여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하고 있다.

ITQ 정보기술자격자격증은 공정성, 객관성, 신뢰성이 확보된 유효기간이 없는 OA자격증으로 실무 중심의 작업형 문제로 출시되어 현장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 과정이다. ITQ 시험은 별도의 필기시험 없이 실기시험으로 진행되며, ITQ 시험과목은 엑셀, 한글, 파워포인트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러한 OA자격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각광받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지도하는 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과 함께 취득할 시 취업범위를 확장 시킬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는 앞서 언급한 자격증 외에도, 방과후학교의 방과후교사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과정과 초등 영어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 등의 영어교육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독서토론·독후감 쓰는 법 등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메타인지 학습법 등을 활용해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매개체를 활용해 체험활동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롯데마트문화센터나 이마트문화센터 등의 문화시설에서 일일강사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도 개설되어 있으며, 해당 자격증은 예체능 관련 전문지식이나 학위가 없어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과정이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자격증 교육뿐 아니라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을 돕고자 홈페이지 내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취업·채용 정보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 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취업처로는 가족상담센터와 청소년심리상담센터, 아동심리상담센터 등의 상담시설, 아동발달센터와 지역아동센터 등의 아동복지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와 재가방문요양센터 등의 노인복지센터를 비롯해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등의 취업지원센터가 있다.

특히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국비지원 바우처 카드 종류인 국민행복카드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진행되며, 혹여 실업자·재직자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취업성공패키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등의 지원을 받고 있더라도 수강신청 간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는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의 무료수강 이벤트와 자격증 관련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 문의와 홈페이지 내 1:1 상담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