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2300만 대가 넘어 인구의 50%가 차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등록된 자동차 중에서 승용차는 1867만여 대로 약 80%에 달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자동차는 이미 생활 필수품으로 대접받고 있다. 여러 사람들이 자동차를 운전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운전하기 위한 자동차 유지 및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에는 여러가지 앱을 통해 '내차시세조회'도 가능하고 '차량관리'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 관리에는 시간이나 돈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그런데 간단한 정보만 알고 있어도 평소에도 차량 관리 및 유지가 가능하다.

내 차의 피, 엔진오일 관리하기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의 관리에는 '엔진오일'의 관리가 필수다. 소모품인 엔진오일을 제대로 교환하지 않으면 금속재질의 내부 부품 간 마찰이나 부식으로 엔진에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엔진오일은 보통 운행거리 5,000km~1만km 또는 3~6개월 단위로 새로운 오일로 교환해야 한다. 그러나 엔진오일의 관리시기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도심 주행이나 단거리 주행 등 주행환경, 자동차의 종류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특히 가혹주행이 잦다면 교체주기는 짧아진다. '가혹주행'은 짧은 거리를 반복해서 주행하거나 대기오염이 심한 지역에서 운행하는 경우, 공회전을 오래하는 경우, 무더운 날씨 시내 주행, 날씨가 추울때 바로 운행하는 등 자동차에 부담이 되는 운행이다. 따라서 가혹주행이 잦은 편이라면 평소보다 일찍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자동차 소모품 관리

일반적인 자동차는 3만 개 이상의 부품으로 제작된다. 여러가지 부품으로 만들어진 만큼 소모품 관리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소모품인 여러가지 오일류들은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한다. 자동변속기 오일의 교체주기는 보통 운행거리 10만km이고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는 주행거리 2만km 또는 2년에 한번씩 점검이 필요하다. 부동액(냉각수)은 주행거리 4만km 넘거나 2년마다 한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다. 점화플러그와 점화케이블의 경우에는 이상이 생기면 출력 저하나 엔진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이에 따라 2만km 마다 점검하거나 4만km에 교체하는 것이 권장된다. 에어필터는 엔진에 들어오는 공기에 들어있는 여러 불순물을 걸러내는 중요한 소모품이다. 요즘에는 환경오염 등으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증가했기 때문에 에어필터 등의 필터류도 자주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브레이크 패드, 와이퍼 등의 소모품도 적당한 시기에 점검이나 교체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