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업무를 반복적으로 작업하거나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안좋은 자세가 습관이 되고 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된다.

이로 인해 많은 학생들과 직장인들이 허리, 목과 어깨부위에 뻐근함과 통증으로 시달리곤 한다.

이 불편함은 신체 골격에 밸런스가 무너지고 근육에 무리를 가져오면서 나타난다.

즉, 신체의 중심축을 이루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에 위치한 부위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말이 된다.

이런 불편함을 수술 없이 사람의 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그것이 '도수치료’이다.

최근 도수치료를 통해 다양한 부위를 교정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도수치료는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연령 제한 없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진행 가능하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 및 종류·필요 증상까지 확실하게 살펴보자.도수치료란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 별도의 장비 없이 전문 도수치료 교육과정을 거친 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근골계의 통증 및 질환 등을 개선하는 치료방법이다.

단단하게 굳어버린 관절을 손으로 이완시켜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손으로 눌러주어 완화시켜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건강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 몸에 부담이 없다.

이로 인해 허리 통증 및 어깨통증 등 척추 및 관절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인 사람들이 많아졌다.

도수치료 효과는 시술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에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치료 시 전문지식 있는 치료사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도수치료는 그 치료 방법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그 종류 가운데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도수치료 방법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균형을 맞춰준다.

이렇게 척추와 근육이 회복되면서 통증 개선, 체형 교정에 효과적이다.

도수교정은 정상적인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움직임에 있어 통증을 개선하도록 관절에 빠른 속도와 작은 진폭을 제공하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와 달리, 관절 가동술의 경우 느린 속도의 부드럽고 율동적인 동작으로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마지막으로, 견인 치료법은 척추에 미치는 통증 및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치료 기법이다.

무너진 몸의 균형으로 인해 척추 간의 사이가 좁아지면서 신경이 점차 눌려 발생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척추 관절면 사이의 간격을 증가시키고 인대 건강을 회복시켜 보행 자세를 개선해준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