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2019년을 기준으로 실업률이 계속 오르는 추세다. 이로 인해 1인기업을 만들거나 프리랜서가 주목받고 있다. 또 정부도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정책을 준비하면서 1인기업 설립은 또 하나의 일자리 창출이 됐다. 하지만 지원 사업을 받고 사서 창업을 시작해도 사무실을 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최근 1인사무공간이나 소호사무실이 화제가 되고 있다.

청년창업 어렵다면 정부 지원 어때?

창업 시작이 힘들다면 다양한 정부의 지원 사업을 이용하면 된다. 우선 '청년 창업 사관학교'는 창업 계획을 수립해주면서 창업에 대한 모든 것을 도와준다. 청년창업 사관학교 신청 시 일하는 곳을 제공해주고 제작비 지원도 가능하다. 또 우수 졸업자는 최대 1억원까지 더 받는다. 청년기술 창업교실같은 경우 창업을 지원하는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비용은 들지 않으며 중식도 지원하므로 경제적이다. 한편 창업을 하는 데 사무실이 안구해지면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에 가서 사업화 지원을 받은 다음 시설을 이용하면 된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전국에 분포해 있어 가까운 장소를 찾아보고 가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소호사무실 주목받는 이유

1인사무실은 대부분 역세권에 있어서 오고가기가 편하고 주차장도 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과 자가용으로 출퇴근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또 소호사무실을 이용하면 경제적인 이점도 있다. 우선 인터넷이나 와이파이같은 업무에 필요한 것들이 사무실 안에 있기 때문에 설치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더불어 계약 기간이 짧다.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은 1년 단위로 계약하고 6개월은 빌려야 하므로 임대료가 비싸다. 그러나 소호사무실은 1달 단위로 빌려도 된다.

소호사무실 어떻게 고를가?

소호사무실을 계약할 때 방음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또 사무실에 있는 비품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 업무를 주로 한다면 인터넷 속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만약 소포를 많이 이용하면 우편물 관리 서비스가 있는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