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독감 및 식중독 등 여러가지 질병이 찾아오면 체내에서는 위험 시그널을 필히 전한다. 그 중 뇌는 우리 몸의 기관을 전체적으로 다스리기 때문에 뇌와 관련된 질환이 발생할 경우 생명을 바로 앗아갈 수 있는 위험한 증상들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뇌와 직결된 여러 질환들은 빠른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뇌 질환 중 뇌졸중은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망할 수도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매년마다 10만 명 이상의 뇌졸중 환자들이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흔히 뇌졸중을 겨울철 질병이라 하지만, 여름철에도 뇌졸중이 많이 발병하기 때문에 예방이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뇌졸줄 발생 시 위험 신호는 무엇일까. 이에 뇌졸중이 보내는 위험 신호와 예방 방법까지 제대로 알아보자.

조용히 찾아오는 ‘뇌출혈과 뇌경색’ 위험 요인은?

사망까지 이르는 치명적인 질환, 뇌졸중은 크게 혈전이 혈관을 막아 혈액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이 있다. 그 중 뇌졸중 환자에서 대부분이 뇌경색이며, 이는 85%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가진다. 이 뇌졸중은 거의 대부분 동맥경화가 원인이 되어 나타난다. 동맥경화는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혈관 질환으로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등에 의해 혈관 내벽에 지방이 축적되고 기름이 끼어 단단하게 굳어지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부정맥으로도 뇌졸중이 나타나는데, 심장 기능 이상으로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혈전이 발생하면서 뇌혈관을 방해해 발생되기도 한다. 한편, 뇌졸중은 4.5시간이 골든 타임으로 이 안에 치료 또는 수술을 진행하게 되면 회복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일상 생활에 빠른 복귀도 가능하다.

뇌가 보내는 위험신호!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은 멍한 두통이 시작된다. 이는 혈액 공급이 떨어지면서 머리에 일시적으로 피가 부족해 나타난다. 이 외의 증상으로 안면 장애, 운동 실조증, 침침한 눈, 무뎌진 손발 등이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조속히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지만 이후 뇌졸중 증상으로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 같은 증상이 많이 나아졌다고 해서 이 초기증상들을 그냥 무시해선 안되며, 병원에 신속히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이를 방치해 뇌졸중이 점차 진행되면 이에 따라 초기 증상보다 더 심각한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몸 한 쪽이 마비되거나 감각이 사라지고, 매우 심한 두통에 시달리다 의식을 잃을 수도 있다.

뇌졸중 예방 및 대처법은? '하루 30분 이상 운동'

뇌졸중은 소리 없이 찾아와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지만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이다. 이에 치명적인 질환,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뇌졸중의 발생 요인을 미리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나이가 많은 사람과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자, 뇌졸중 가족력 등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의심스러운 증상을 보인다면 서둘러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고혈압 약을 규칙적으로 복용하면서 혈압을 낮춰야 한다. 당뇨병 또한 뇌졸중 발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혈당 조절을 꾸준히 해야 하며 당뇨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도록 하자. 또, 내 몸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건강검진을 통해 뇌졸중을 일으키는 위험 인자들을 갖고 있는지 미리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