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하루 이틀 사이에 이뤄지지 않으므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거나 다이어트 음식으로 식단 조절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쏟아지는 업무와 계속되는 야근이 일상인 직장인에게는 날마다 헬스장에 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헬스장을 이용할 시간과 비용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의 건강과 몸매 관리를 위한 방법은 없는 것일까.

최근 집에서 하는 운동법이 다양해지면서 홈트레이닝을 뜻하는 ‘홈트’가 대세다.

홈트레이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운동 할 수 있어 현대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더불어, 비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중 인기있는 운동은 어떤 것일까.‘기초대사량’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한다.

즉, 따로 운동을 하지 않고 가만히 누워 있기만 해도 소비되는 칼로리이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에너지 소비가 활발히 되어 음식을 같은 양으로 섭취한다 해도 살이 안찌는 체질로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 높이는법은 무엇일까.

개인의 신체 요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근육량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이와 달리 체지방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은 낮아진다.

따라서 근력 운동 등으로 근육량을 높이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면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운동 중 집 안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바로 '필라테스'와 '크로스핏'이라 할 수 있다.많은 연예인들이 다양한 다이어트 운동 중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이 바로 '필라테스'이다.

대부분 필라테스를 요가의 한 부분으로 보지만 이 둘은 서로 다른 운동이다.

요가는 수행자가 하는 명상법 중 하나로 어떤 특정 자세를 통해 정신과 육체를 수행하는 정신 건강을 위한 운동 방법이다.

반면, 필라테스는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줌과 동시에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 방법이다.

따라서 필라테스는 집에서 간단히 따라할 수 있는 코어운동으로 평소 쓰지 않던 근력을 키워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향상시켜준다.

뿐만 아니라, 뭉쳐있는 근육을 가늘고 길게 늘리고 조여주는 동작이 많아 신체 라인과 탄력을 동시에 가꿔준다.

이로써 신체 교정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모든 필라테스 동작에서 복부의 긴장을 유지시키는 '흉곽 호흡'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 연소에도 효과적이다.

단, 필라테스는 근육량을 서서히 늘리면서 라인을 아름답게 잡아주는 운동이므로 효과를 보는 데 최소 1년 이상 걸린다.고강도의 훈련을 통해 최단 시간에 엄청난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내는 운동이 있다.

일명 지방을 태우는 운동이라 알려져 있는 ‘크로스핏’이 그것이다.

크로스핏이란 '크로스 트레이닝'+'피트니스'의 합성어로 여러 종목의 운동을 접목해 고강도로 진행되는데 모든 신체 기능을 사용한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몸매 라인 및 민첩성, 지구력, 근력 등의 신체 능력 향상에도 효과를 준다.

이 때문에 경찰학교를 비롯해 군 기관, 전술 기관, 무술 훈련장 등 여러 기관에서 체력훈련을 위해 크로스핏을 채택하고 있다.

높은 집중력은 물론, 끈기와 의지가 필요하지만 운동의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막상 시작해보면 계속 하게 되는 묘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다만, 이 운동은 고강도로 몸 전체를 사용하기 떄문에 근육 경직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이 잦게 일어날 수 있어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고, 자신의 레벨에 맞춰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