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잔디와 어울리는 주택 외관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인 제천의 단독 주택은 안정적인 구도와 효율적인 공간 분리가 돋보이는 로얄하우스다. 주택 외관은 세라믹 사이딩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표현했고, 전면에는 사선으로 돌출 포인트를 주어 밋밋함을 덜어냈다. 현관에는 한실을 위치시켜 작지만 재미있는 요소를 더했다. 가족들과 지인들의 공간을 따로 구성해 효율적으로 공간을 분리한 주택에서는 우아한 따뜻함이 가득 묻어난다. 곳곳에 자리 잡은 개성 넘치는 스타일링도 인상 깊다. 최근 더존하우징이 시공한 제천 단독 주택을 소개한다.

모던한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1층 거실

산으로 둘러싸인 웅장한 주택
애초 제천 주택의 건축 부지는 지대가 높고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그렇기에 건축가는 이런 특징이 돋보일 수 있는 고급스럽고 웅장한 디자인을 구상했다. 외부 디자인으로는 ㄷ자 형태의 돌출된 포인트를 사선으로 적용해 주택의 중요한 디자인 역할과 함께 전체적으로 균형미를 이루도록 했다. 주택 외관에는 세라믹사이딩을 적용했는데, 주 외장재는 화이트 계열의 KMEW 세라믹사이딩을, 보조 외장재는 브라운 계열의 KMEW 세라믹사이딩과 블랙 계열의 아이코트 유니존 세라믹 타일을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1층에 한실을 두어 공간의 재미를 살렸다

전면에는 알루미늄 루바로 밋밋함을 덜어냈다. 현관 앞에는 작지만 재미있는 요소를 적용시키기 위해 한실을 만들었는데, 이는 이 집의 매력적인 포인트 공간이 됐다. 양개 완자 포켓 도어를 열면 원목마루 바닥과 목재루버로 마감한 벽이 보이며 한옥의 느낌이 물씬 풍긴다. 이곳은 마치 한옥의 툇마루 같은 느낌을 주며 손님들과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응접실로 사용된다. 거실은 복도와 단차를 두어 공간을 구획했는데, 단차는 평범한 느낌을 주는 거실과 다른 독특함을 풍긴다. 2층의 천장을 높이만큼 대리석을 붙인 아트월도 천장까지 연장해 수직감을 극대화하고 LED 조명과 어울리는 간접등을 설치했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효율적인 공간 구성이 돋보이는 1층 주방

우아함이 돋보이는 독특한 공간
우선 1층은 거실과 주방이 분리된 형태로 설계됐다. 주방의 진입은 순환 동선을 적용해 이동 거리를 짧게 하면서도 효율적으로 공간을 분리했다. 안방은 고급 욕실과 수납을 극대화한 파우더 룸과 드레스 룸을 구성해 침실이 넓어 보이도록 구현해냈다. 블루 앤 화이트 색상을 이용해 맑고 상쾌한 느낌으로 연출한 거실은 큰 공간 특유의 웅장함을 잘 살린 고급스러운 아트월로 더욱 세련된 멋을 뽐낸다. 2층의 공간도 독특함이 묻어난다. 가족들과 지인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작은 주방과 침실 및 가족실로 구성했다.

자연을 감상하기 좋은 2층 포치

가족실에서 나가는 포치와 복도에서 나가는 베란다를 적용해 공간의 연장성을 주고 활용도 높은 수납공간과 각 실의 구성 및 실의 위치, 동선 계획이 명확하다. 고급스러운 미학이 돋보이는 복도와 곳곳에 자리 잡은 개성 넘치는 스타일링 덕에 공간 곳곳에는 한층 우아함이 더해졌다. 더존하우징 이수빈 담당자는 “건축주가 애초 더존하우징의 모델하우스인 라피나를 보고 비슷한 집을 요청했는데, 오히려 모델하우스보다 더 마음에 들어 했다”고 후일담을 전했다. 열회수 환기 장치를 설치해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도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는 점 역시 이상적이다.  

화이트 컬러를 사용해 세련되고 우아한 느낌을 살린 2층 복도

한편, 지난 17년 동안 전국에 2,000동 이상의 주택을 시공한 더존하우징은 건축매니저, 설계, 인테리어, 현장소장까지 오랜 경험의 전문 인력들이 설계에서 시공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는 국내 주택건축업계의 리딩기업이다.  

1층 설계도면
2층 설계도면

건축 개요
대지 위치: 충청북도 제천시
연면적: 235.38㎡ 
구조: 경량목구조
외장재: 세라믹사이딩 KMEW 16T
창호재: 독일식 시스템 창호
내장재: 원목마루, 폴리싱타일, 친환경 벽지
설계 및 시공: (주)더존하우징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