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에 쓰이는 나무는 자외선, 비, 진눈깨비, 눈 등을 비롯한 자연의 다양한 위험인자에 노출된다. (주)서중인터내셔날코리아가 공급하고 있는 시켄스 수성 우드스테인은 이러한 환경에 그대로 노출되는 나무를 보호한다. 일반적인 페인트가 도막을 형성해 목재 표면을 보호한다면, 우드스테인은 목재 속으로 침투해 색상을 내고 목재를 근본적으로 보호한다. 일반 페인트는 페인트의 주 성분들을 용제에 녹여 액상으로 만들게 되는데 이때 용제가 물이면 수성, 석유화학추출물이면 유성으로 분류된다. 최근에는 친환경적인 흐름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수성 도료 제품들이 각광받는 추세다. 시켄스 수성 우드스테인은 그 중에서도 색의 조합이 아름다워 목조 건축의 아름다움을 더욱 배가시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시켄스는 세계 최대 화학 회사인 악조노벨이 소유한 국제 페인트 브랜드. 장식 도료와 자동차 마감 도료 부분의 최고 브랜드다. 북미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건축 목재를 보호하는 도료로 선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나무 치료 전문 도료로도 잘 알려진 시켄스는 강한 내구성과 사용의 편의성, 오랜 시간 변하지 않는 특성, 인테리어를 위한 다양한 표현 등이 가능해 목재 건축의 다채로운 미를 살려낸다.

목재의 구조와 성질은 제각각이다. 침엽수와 활엽수의 차이도 있고, 동일한 수종이라 하더라도 자생하는 입지에 따라 그 구조가 크게 달라지는 경우도 많다. 시켄스 우드스테인은 목재 내부에 도료가 깊숙이 침투하고 유연성이 좋아 목재의 신축과 상관없이 도료의 특성을 유지해낸다. 투명도가 높아 나뭇결을 돋보이게 하는 것도 큰 장점. 높은 발수성 때문에 외부 수분 침투를 차단하며 방부, 곰팡이 방지 기능도 있다. 거기에 입자가 미세한 고품질 산화철 안료이기에 도막 내에 들어온 자외선을 열에너지로 바꾸며 안전하게 목재를 보호한다.

알프스 산속, 플로리다, 지중해 연안 등 가혹한 자연 환경에서의 실험을 거쳐 탄생한 시켄스 우드스테인은 환경 문제에 대해서도 유럽 및 세계 각국의 강화된 법 규제에 철저히 대응하고 있다. 실제로 시켄스 브랜드를 소유한 악조노벨은 친환경 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으며, 이런 결과로 2017년 다우존스 지속 가능성 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에서 화학산업그룹 최초로 선정됐다.

Cetol BLX-Pro
거의 모든 외부 목재에 사용 가능한 도료다. 얇은 도막으로 목재의 자연스러운 결을 최대한 노출하며, 건조시간이 매우 빠르다. 우수한 외부 내구성과 자외선 및 기후 변화에 강하고, 특히 마이크로포러스로 도장 후에도 목재가 숨을 쉬며 통풍을 유지한다.

도장 사양 : 권장 3회 도장
도장 용구 : 붓, 롤러
용구의 세정 : 물
건조 시간 : 2시간 
도포 면적 : 15㎥/L
용량 :1L, 5L, 10L
색수 : 8색 
용도 : 내외부용 목재 (데크, 문, 외장재, 가든펜스, 창문발코니, 난간 등)
희석 : 원액 사용, 필요시 물을 사용해 희석 (5% 이내)
VOC 함유량 : 약 61g/L (함유기준 150g/L)

Cetol BLX-Pro Top
외부용 자외선 차단 특화 수용성 우드스테인으로 오랜 시간 외부에 노출되는 목재의 변색 및 변형 방지에 뛰어나며, Cetol BLX-Pro 도장 후 재도장 및 마감용으로 사용, 다양한 색상 연출이 가능하다. 

도장 사양 : Cetol BLX-Pro(1회) + Cetol BLX-Pro Top (2회)
도장 용구 : 붓, 롤러
용구의 세정 : 물
건조 시간 : 지촉건조 약 1시간, 재도장 4시간 후
도포 면적 : 13㎥/L
용량 : 2.5L
색수 : 6색 
용도 : 외벽(목재사이딩), 창틀, 기둥, 파고라, 펜스, 놀이기구 *데크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희석 : 원액 사용
VOC 함유량 : 약 61g/L (함유기준 150g/L)

Cetol BL Unitop
수용성 코팅 마감재로 실내용 수성 아크릴 우레탄 바니쉬다. 내부 인테리어 작업과 가구의 마감 코팅 이용으로 적합하다. 수용성으로 냄새가 적고 건조 속도가 빨라 시공이 용이하다. 반광 제품이며 목재 자체의 변색을 방지한다.

도장 사양 : 초벌 도장 후 2~3회 도장
도장 용구 : 붓, 롤러, 스프레이 건
용구의 세정 : 물
건조 시간 : 지촉건조 약 1시간, 재도장 4시간 후
도포 면적 : 17㎥/L
용량 : 2.5L
색수 : 1색(투명) 
용도 : 루바, 몰딩, 원목도어, DIY 가구, 핸드레일
희석 : 원액 사용
VOC 함유량 : 약 100g/L (함유기준 150g/L)

Rubbol BL Satin
수용성 아크릴 오버코트로 반광 제품이며 내외부에 쓰인다. 냄새가 적고 건조가 빠르다. 높은 온도에서도 내구성이 좋으며, 목재 및 시멘트 사이딩, 외부펜스, 내부계단, 몰딩 등 다양한 곳에 사용 가능하다.

도장 사양 : 2~3회 도장
도장 용구 : 붓, 롤러, 스프레이 건
용구의 세정 : 물
건조 시간 : 지촉건조 약 1시간, 재도장 4시간 후
도포 면적 : 12㎥/L
용량 : 2.5L
색수 : 1색(백색) 
용도 : 시멘트사이딩, 가구, 펜스, 페이샤, 도어 
희석 : 원액 사용, 필요시 물을 사용하며 희석(5% 이내)
VOC 함유량 : 약 100g/L (함유기준 150g/L)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