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 세운4구역 재개발 위해 주택도시공사와 손잡아

코오롱글로벌㈜과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지난달 22일 서울 종로구 예지동 일대의 세운4구역 재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세운 4구역 재개발사업을 통해 건설예정인 호텔과 업무시설(오피스), 오피스텔, 판매시설에 대한 최적의 상품구성과 활성화 방안에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협력 분야는 세운 4구역에 건설될 건축물의 최적의 상품 구성 및 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 건축물에 대한 사업성 향상 방안 및 판매시설 등 활성화 방안, 건설공사 품질향상?원가 절감방안?안전시공에 관한 사항, 기타 상호간의 협의에 의한 사업 등이다. 윤창운 코오롱글로벌 사장은 “코오롱글로벌의 노하우와 특화된 기술력을 접목해 세운 4구역을 세계적인 주거복합 문화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LH,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 개관행사 개최

LH는 지난달 22일 세종시에 위치한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HERI, Housing Environment Research Innovation)’ 개관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HERI)는 국토교통부와 LH가 332억원을 공동투자하고, 아파트에서 고질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층간소음, 미세먼지, 실내오염, 결로, 누수 등 5대 현안문제를 해결하고자 건설한 국가 연구시설이다. 센터는 1만9,685㎡ 대지에 연면적 1만1,074㎡ 규모로 건립됐으며 연구사무동을 비롯해 연구실험동, CV(맞통풍 시뮬레이터)동 및 실증실험동으로 구성됐다. 세계 최대 규모의 맞통풍 시뮬레이터 145여종의 최신 연구시설 장비들을 이용해 약 65개 항목에 대한 연구실험 및 시험인증을 할 수 있으며 중소기업 및 관련기관에서도 이 시설을 쉽고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집닥, 제2회 부산건축박람회 참가

인테리어 비교견적 중개 서비스 전문기업 ‘간편안심 인테리어’ 집닥이 집닥에서 진행 중인 전국 권역별 맞춤 인테리어 중개 서비스 활성화 일환으로 11월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제2회 부산건축박람회에 참가했다. 
집닥은 단독 부스를 마련해 시공업체 관계자와 참관객들에게 브랜드와 주력 서비스인 안심패키지를 중점 소개했고 부스에서는 최근 애플 앱스토어의 오늘의앱으로 선정된 바 있는 집닥앱 시연 행사를 진행했다. 집닥만의 무료 비교견적을 비롯해 공간/비용/평수/스타일 등 60여개의 공간 정보 필터를 활용한 큐레이션 기능, 약 250만개 검색 데이터를 해시태그화한 인기 인테리어 키워드 검색 기능 등을 현장에서 직접 시연했다. 박람회 기간 중 집닥 부스에서 고객대상 특별 이벤트도 진행했다. 이벤트는 부산건축박람회 개최일인 11월 23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됐다. 

대우건설, 증강현실을 적용한 ‘AR 가든’ 앱 선보여 

대우건설이 국내 최초로 반포 써밋 단지 내 정원에 증강현실(AR)을 적용한 ‘AR 가든’ 앱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1월 21일 밝혔다.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3차원의 가상 이미지를 겹쳐 보여 주는 기술로서, 스마트폰에 ‘AR 가든’ 앱을 설치하면 외부 조경공간에 있는 초목이나 벤치 등의 사물에 증강현실 애니메션이 겹쳐서 나타나는 것을 보고 체험할 수 있다. 이 앱을 통해 ‘AR 포토존 서비스’를 이용하면 단지 내 놀이터 곳곳에서 동물, 로봇, 공룡 등의 캐릭터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으며 화면 속 캐릭터와 함께 사진도 찍을 수 있다. 또한 ‘AR 조경 안내 서비스’를 이용하면 조경공간 곳곳에 심겨진 식물들이 꽃을 피우거나 열매를 맺은 모습을 증강현실로 볼 수 있고, 조형물을 만든 작가의 인터뷰 영상도 볼 수 있다.   

남해군, 아름다운 주택 4동 선정

경남 남해군이 지난달 19일 군청 회의실에서 대학교수, 관련분야 전문가,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건축위원회를 열고, 아름다운 건축물 가꾸기 사업의 하나로 남해의 도시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주택 4동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지난달 16일까지 공모를 통해 접수된 건축물 13동의 친환경 건축기법 사용, 조경 및 담장·대문과의 배치, 주변 자연경관과의 조화, 온실가스 감축 기여도 등의 심의 항목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했고 조송현 씨의 주택, 이창세 씨의 주택 등 4동을 올해의 아름다운 건축물로 선정했다. 평가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조송현 씨의 주택은 한국건물에너지기술원 인증을 받은 주택으로 아름다운 정원은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주택 내부에서 외부를 향한 조망이 특히 훌륭한 주택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