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merica]
■트럼프 대통령, 시진핑 주석 만날까?
미국은 중국과 무역전쟁을 종식하기 위하여 11월말 경에 중국 시진핑 주석을 만날 계획이다. 미국의 경기는 현재 좋지만, 중국과의 무역전쟁이 장기화 되면 미국도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국 개인 저축률 늘어나
미국은 경기 호조세와 실업률 하락에도 불구하고, 올해 1분기 개인 저축률이 7.2%로, 금융위기 이전인 2005년 1분기 2.5% 대비 3배 가량 늘었다. 미국인들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금융위기를 다시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저축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환율 조작 우려된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환율조작으로 미국의 추가관세 효과를 무력화 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이 중국 수출품에 추가관세를 부과하면 중국 수출품 가격이 올라 경쟁력이 떨어지지만, 위안화가 달러대비 절하되면 가격 인상 요인을 상당 폭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China]
■중국, 러시아, 터키 미국채 매각
중국, 러시아, 터키는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을 압박하기 위하여 미국채를 매각하고 있다. 중국의 미국채 보유액은 6월 기준 1조1,779억달러로 3월 대비 108억달러 감소했고, 러시아의 미국채 보유액도 6월 기준 149억달러로, 3월 대비 811억달러 감소했다. 터키의 미국채 보유액도 6월 기준 288억달러로, 3월 대비 120억달러 감소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감세정책으로 부족한 재원을 국채를 발행하여 조달하고 있어 미국채가 대량 매각되면 시장에 미국채 공급이 많아, 미국이 국채를 발행시 금리가 높아져 미국의 재정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중국의 미국채 비중이 미국채 전체 발행액 15조달러의 6.6%로, 중국이 미국채를 대량 매각하면 미국이 이자부담이 상승해 미국경제에 위협을 줄 수 있지만 터키는 환율방어 능력이 축소되어 터키 경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투자와 대외무역 안정화 주장
중국 금융당국은 시중은행들이 SOC(사회간접자본) 프로젝트와 수출기업에 대해 대출을 확대하여 투자와 대외무역을 안정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것은 중국 금융당국이 디레버리징(부채축소) 정책을 추구하던 기존 입장에서 유동성 확장 정책으로 선회했다는 점을 보여준다.

  유럽 [Europe]
■그리스, 경제 신탁통치에서 벗어나 
그리스는 지난 8년간 IMF, EU, ECB 등 국제채권단으로부터 2,890억유로를 지원받아, 경제 신탁통치를 받아왔으나, 8/20일 경제 신탁통치 체제에서 공식적으로 벗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채권단과의 협약에 따라 2060년까지 단계적으로 GDP의 2.2%까지 재정흑자를 유지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그리스의 정부부채가 GDP의 180%에 달해 재정흑자 달성가능성을 희박하게 보고 있다.

■이탈리아, 그리스식 채무위기 닥치나?
이탈리아 정부부채는 GDP의 132%로 높지만, 올해 5월에 출범한 반EU성향의 새 정부가 포퓰리즘 정책을 펼쳐 저소득층 기본소득 지급, 세금인하, 연금개혁안 철폐 등의 공약을 실현하면서 예산을 방만히 운영해 그리스식 채무위기가 닥칠 가능성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탈리아 10년물 국채수익률은 3.109%로 연초대비 2배 가량 급등했다. 전문가들은 이탈리아 현정부가 EU를 탈퇴하자는 얘기가 있지만, 이탈리아가 EU경제에 깊숙이 통합되어 있고, 이탈리아가 유로존을 탈퇴하면 잃을 것이 훨씬 더 많을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 EU탈퇴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 [Korea]
■한국과 중국 기술격차 좁혀져
현대경제연구원은 한국과 중국의 기술격차가 2014년 1.4년에서 2016년 1년으로 좁혀졌다고 발표했다. 한국과 중국의 수출경합도 지수가 0.390(수출구조가 비슷할 수록 1에 가깝다) 으로 최고 수준으로 상승하며, 위안화 가치도 약세로 전환되면서 중국과 우리나라와의 수출경쟁은 계속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흥국 [N. I. C]
■터키 대외부채 증가, 신용 위험 높게 봐
국제신용평가사인 S&P는 터키가 대외부채 증가, 화폐가치 변동성 증가, 중앙은행의 독립성 우려 등으로 터키의 국가신용등급을 BB- → B+ 한 단계 내렸다. 무디스도 터키의 등급을 Ba2 → Ba3, 피치도 터키의등급을 BB+ → BB 로 한단계 내렸다. 터키는 8/20일 터키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부과한 미국을 상대로 WTO의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협정과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을 위반했다며 WTO(세계무역기구)에 제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