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갑갑한 도시를 떠나 ‘전원생활’을 꿈꾸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전원주택에 대한 관심 역시 날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인천 청라국제도시 주택단지의 건축주는 젊은 부부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고 운동실과 당구대 등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필요로 했다. 외부디자인은 주변 도심에 어울리는 모던한 디자인을 선호했으며 최대한의 마당 확보를 원했다. 건축주 요청에 맞춰 1층의 거실은 주방과 시야가 오픈된 개방적인 홈바와 당구대 공간을 두어 일반 거실과는 다른 느낌의 공용 취미공간을 확보했다.  

1층 현관입구
마당과 연결된 데크

전형적인 ‘도심형 주택’ 마당을 갖다 
모던해 보이는 사진속의 집은 인천 청라국제도시 내에 위치한 주택 단지로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는 전형적인 도심형 주택이다.
하지만 서측 도로 건너에는 유치원이 있어 차량 통행이 잦고 사람들의 소음이 빈번했으며 동측으로는 다른 주택부지가 있었다. 그리고 좁은 부지 내에서의 최대한의 마당확보가 필요했다. 이를 고려했을 때 각 실의 배치는 답이 나와 있었다. 안방은 프라이버시와 채광을 위해 남동 측으로 배치하고 주차와 현관은 복잡한 서측을 피해 북측으로 두고 좁은 땅의 활용을 위해 필로티 주차장을 계획하게 된다. 그리고 주방 및 다용도실을 서측에 배치하여 담장과 같은 효과를 주었다.
최우선으로 안방, 마당, 현관(주차장)의 위치를 잡고 그에 맞춰 다른 공간을 배치했다. 특이하게도 마당에 거실과 주방을, 안방에는 욕실과 드레스룸을, 그리고 현관에는 주차장을 배치하면서 1층의 계획은 금방 잡혀갔다. 2층에서는 2명의 자녀를 위해 2개의 침실과 그에 따른 독립적인 발코니, 그리고 자녀가 같이 쓸 드레스룸을 확보했다. 
아울러 건축주 요청에 맞춰 1층의 거실에는 주방과 시야가 오픈된 개방적인 홈바, 그리고 당구대 공간도 두어 일반 거실과는 다른 느낌의 공용 취미공간을 확보했다.

1층 거실
우물천장
1층 주방

천장을 통해 들어오는 채광과 시야 확보
외부 디자인은 전형적인 박스 모던타입으로 블랙&화이트 색상이며, 전면의 벽 일부분을 라운드로 시공해 색다른 볼륨감을 줬다.
또한 이낙스타일이라는 고급자재를 적용해 공간의 역동적인 느낌을 더욱 돋보이도록 했다. 전면 마당의 유치원도로 사이에는 돌출 벽을 만들어 마당에서는 야외 싱크대를 매립시키고, 도로에서는 가림벽 효과를 주며 외부디자인에 포인트 요소로 적용되게끔 했다.
현관으로 들어가 바로 보이는 거실에는 상부창과 천창을 통해 들어오는 채광을 충분히 느낄 수 있으며, 오픈계단과 유리난간을 거쳐 보이는 마당은 시야를 환하게 해준다.
건축주는 거실과 주방을 답답하게 느끼지 않도록 최소한의 분리를 해달라고 요청했고 그 결과 바닥에 단차를 줘서 활동에만 구분을 주고 시야는 최대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2층 침실
2층 거실

고벽돌 마감, 카페 같은 분위기의 2층
거실 천정이 2층까지 오픈돼 있어 거실부터 2층 복도와 가족실까지 대각선 형태의 우물 천장 디자인이 적용되어 화려하고 웅장한 느낌을 선사한다. 더불어 2층의 유리난간은 더욱 시각적인 개방감을 느끼게 해준다.
2층 침실로 들어가는 코너는 라운드 형태를 이루며 바닥이 유리로 되어있어 식상하지 않고 재미있는 요소를 주고 있다. 
또한 거실 아트월 마감재는 외부의 이낙스타일과 같은 제품을 적용해 외부의 디자인을 내부에서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연결고리 장치로 활용했다. 
2층의 홈바와 가족실은 내부 벽을 고벽돌로 마감 해 카페와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며 다양한 컨셉으로 사용 가능한 공간이 된다.
마지막으로 2층의 각 침실은 침대공간에 유리파티션을 설치해 독립적인 공간을 똑똑하게 확보하고 공용의 드레스룸을 두어 수납에 부족함이 없도록 했다.

욕실

뿌리 깊고 단단한 기업 ‘더존하우징’
“워낙 넓은 면적과 다양한 구성, 고급주택이라는 특성에 맞춰 공사가 끝날 때까지도 건축주와의 많은 협의가 이뤄졌다”고 더존하우징 관계자는 말한다.
설계가 잘 나왔을 때는 같이 웃기도 하고 원하는 자재가 없을 때는 이리저리 수소문하며 함께 고민을 했다고. “그래서인지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애착도 많고 건축주가 고객이 아닌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동료 같은 느낌도 든다”면서 “건축주가 정말 이집에서 행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더존하우징은 수자원공사와 함께 송산그린시티 단지 조성 시공사로 선정돼 선진형 주택설계와 시공 능력을 3동의 모델하우스에 녹이며 서울,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의 모든 전원주택 수요자들에게 개방해 단독주택의 모델하우스를 대중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HOUSING PLAN 

대   지   위   치 :  ­­­인천시 청라지구 
대   지   면   적 :  ­­­298㎡ 
건   축   면   적 :  ­­­147.97㎡
연      면      적 :  ­­­235.94㎡
건      폐      율 :  ­­­49.65% 
용      적      율 :  ­­­79.17% 
주      차      장 :  ­­­옥내 자주식 주차 2대  
최   고   높   이 :  ­­­7.62m
구               조 : 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경량목구조 
                           2×6 구조목/지붕-2×10 구조목
단      열      재 :  ­­­외벽-그라스울 R21/지붕 글라스울    
                           R32/기초 비드법보온판 1종2호  
외   부   마   감 :  ­­­외벽-KMEW세라믹사이딩, 이낙스타
                            일 등 / 지붕-컬러강판         
창      호      재 :  삼익산업 이노텍 43㎜ 독일식 3중유리, 
                            부분 미국식 3중유리
설               계 :  ­­­(주)더존하우징 
시               공 :  ­­­(주)더존하우징
문               의 :  ­­­1644-3696/www.dujon.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