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파푸아 뉴기니아, 솔로몬, 이리안자야등지로부터 이 나무가 들어와 합판에 많이 사용된 적이 있어, "타운" 또는 "마토아"로 우리나라에도 널리 알려진 원목이다.
(파푸아 뉴기니아) Taun ......................(이리안자야) Matoa
(사바) Kasai ......................................(인도네시아) Matoa, Kasai
(사라왁) Kasai .................................. (필리핀) Malugai
(브르네이) Kasai ................................(베트남) Truog, Baucho
(말레이) Kasai .................................. (타이) Kasai


Image_View


분포
스리랑카, 안다만 및 동남아시아의 대륙지방과 도서전역, 뉴기니아, 태평양제도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고, 특히 뉴기니아지역 및 태평양제도에 가장 풍부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뉴기니아지역에는 P.pinnata, P.tomentosa가 상업상 중요한 수종으로 알려지고 있고, 그 밖에 P.poriacea, P.acuminata등이 저림지에서 구능-의 표고 1,000m 정도까지의 곳에 생육하고 있다. P.pinnata는 많은 변종을 작고 있어서 뉴기니아지역. 인도지나반도 및 보르네요, 스마트라, 필리핀등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는 가장 보통인 수종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뉴기니아지역 이외에는 양적으로 그다지 많이 생육되지 않는다.


성상
수고 30∼40m, 흉고직경 70∼80cm, 때로는 1m에 달한다. 통직하고 중∼대경목으로서, 절단면은 원형이지만 타원형도 있다.
뿌리근육은 잘 발달되지 않은 것이 보통이고, 수간에 홈이 파져 있지 않고, 청색 및 회색,또는 등황색을 띠고, 내수피에서 점질의 적색수지를 약간 삼출한다.
잎은 우장복엽이고, 보통 하부로 갈수록 적어지고, 수직으로 아래로 예리하게 뽀족한 것이 다른 수종과 구별이 된다.
꽃은 원추화서이며, 적게 핀다. 과실은 타원형 및 장타원형으로 과피는 평활하고 얇다. 1개의 과육성 종자를 갖는다.


목질
심재의 색깔은 꽤 변화가 많아서 담갈색 또는 도갈색 내지 농적갈색을 띠며 둔한 자색끼를 띤 띠가 있는 수도 있다.
변재는 심재보다 약간 담색이지만 양자의 구별이 명확하지않을 때가 많다. 변재폭은 3∼5cm 정도로 좁은 편이다. 목리는통 직 또는 약간 교차하며 약간의 파상을 나타낸다.
나무결은 약간 정교하며 광택이 있다. 도관내에 지로스는 적지만 황갈색의 침전물이 많이 들어있다. 교차 목리를 가진 나무는 정목면에 리본무늬가 생기는 수가 있다. 시리카를 함유하고 있지는 않다.
목재는 약간 무거운데, 물리적, 기계적성질은 각 수종에 따라 유사하다.
기건비중은 P.pinnata 0.78∼0.88 (마레이산)0.82∼0.91(인도네시아산) 0.54∼0.81(뉴기니아산) 0.72(필리핀산)으로 기록되어 있다. 제재, 가공은 용이하고 대패질도 양호하다.
수축은 약간 큰 편이며, 건조할 때에 뒤틀림이 생기기 쉽다. 기계적 성질은 중간정도이며, 못을 박으면 저항하는 힘이 있고, 내 마모성도 크다. 꾸부려서 가공하는데 좋은 성질을 갖고 있다.
내구성은 중간이고, 변재는 Lyctus brunneus Stephens(히라다끼 구이무시) (히라다 나무좀)의 침해를 받기 쉽다. 참나무 나무좀도 저항성이 없다.
약제주입처리는 심재에는 약간 곤란하다.


Image_View


용도
가구용재, 지물, 조형, 도구의 자루, 캐비넷용재, 조선용재등으로 사용된다. 단판절삭은 양호한데, 합판제조 적성은 보통정도이다. 펄프, 화이바보드 제조적성은 중간정도이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