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파푸아뉴기니아) Labula .............................(브르네이) Kedembak
(사바) Laran, Kelampajan ...........................(타이) Takoo
(사라왁) Simpoh, Limpoh, Silimpoh ............(인도) Kadam
(말레이) Kelempayan, Kelampayan ............(필리핀) Kaaoan bangkal
(미얀마) Ma-u-lettanshe ............................(베트남) Gao
(인도네시아) Kelampaian, Kelampajan, Jabon


Image_View


분포
이 수종은 열대아시아에서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수종으로서 각지역에서 흔히 발견된다. 인도, 동네팔, 미얀마, 타이, 인도지나제국, 동남아시아의 各 도서, 뉴기니아, 비스마르크제도까지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필리핀에는 민다나오 부근에만 있다. 강한 양수로서 배수가 잘 되는 하안지대에 잘 생육되며 생장속도가 대단히 빠른 수종이다.


성상
이 수종은 수고 30cm, 흉고직경 50cm 내외의 중경목이지만 하연(河沿)등 조건이 좋은 곳에서는 수고 40m,직경 80cm를 넘는 대목도 있다. 또한 대단히 속성수종이지만 입지조건의 좋고 나쁨에 따라 생장속도에는 차이가 있다.
수간은 통직하고 원통형이며 뿌리근육은 잘 발달되지 않는다. 외수피는 회백색으로 얇고 밋밋하며 내수피는 암황색으로서 대기에 접하면 회갈색이 된다.


목질
색깔로서 변심재의 구별이 되지 않는다. 생재시에는 재색이 담황색을 띤 백색 (노란색끼가 있는 크림색)이지만 외기에 놓아두면 담갈색으로 된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다.
특징적인 맛, 냄새는 없다. 목재의 기초조직은 섬유상 기도관을 많이 갖고 있다. silica는 없다.
목재는 가볍고 연한 편으로 기건비중이 0.29~0.56으로 평균 0.42정도, 가공성, 작업성 共히 양호하며 건조도 잘 되고 접착도 잘 된다.
수축은 적은 편이지만 이방성(movement)이 크다. 건조할 때에 청변균의 침해를 받기 쉽다.
강도는 비중에 상응해서 낮은 편이고, 못을 박으면 견디는 힘이 약하다. 합판제조 적성은 보통이지만 량호한 편이다. 내구서은 낮고 접지에 사용할 수 없다. 방부제주입은 극히용이하다.


Image_View


용도
옥내부재, 성냥개비, 포장용재, 상자재, 완구재, 합판용재로도 좋은 성질을 갖고 있다. pulp화 적성도 양호, 화이바보드도 량호, 생장이 빨라서 말레이지아에서는 white wood공급을 위한 재배수종으로 장려하고 있다.
근래 Sabah에서 제재목으로 수입되어 카드목으로 공급된 일이 있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