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삼아성건축
장순용 대표

근래에 목조건축에 관한 일반인의 관심이 크게 고조된 것은 정부의 정책으로 근 10년간에 걸쳐 한옥 건축 관련 기초 연구에 투자하고 건축 활성화를 위한 보조금 지원과 은행 융자 알선 등의 지원 정책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있다. 목조건축을 시공하는 전문가는 시공을 위한 자재와 정비 및 공법에 관한 전문적인 기술 및 자재에 대한 정보가 풍부한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건축에 문외한인 일반 건축주들은 이런 정보와 지식이 부족하여 건물을 준공한 후에 후회하는 시행착오가 적지 않다.
근자에 지어진 한옥을 탐방하여 건물을 살펴보고 건물에 관하여 논의하는 좌담회에 참여한 바로는, 상당수의 건축주가 경험이 부족하여 어떤 면에서는 무모한 공사 진행으로 크게 곤란을 겪었던 일과, 다시 건물을 짓는다면 현재의 건물보다는 더욱 경제적이면서도 실속 있고 더욱 훌륭한 건물을 지을 수 있겠다는 술회를 듣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건축주들이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되었는가를 살펴보면, 주로 건축에 관한 기초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시공자의 추천과 견해를 무조건 따르다 보니 자재와 공법의 선택 시에 수반되는 여러 요인들을 살펴보지 못하였기 때문에 발생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시공 후에 다른 전문가들이나 지인들이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다른 선택이 더 좋겠다는 견해를 제시하면 건축주는 금방 수긍하며 뒤늦은 후회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목조건축이 활성화 된 시간이 얼마 되지 아니해 기초적 건축정보가 일반인에게 보급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들이라고 판단된다. 
비교하여 말하자면, 아파트 건축의 경우 일반인이 사용된 재료와 마감공법에 대해서 거의 전문가 수준으로 평가하고 장단점을 말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목조건축에 관해서는 상대적으로 정보가 크게 부족한 상태임은 재론할 여지가 없는 것이다. 
예를 들면, 육송에 비해 수입목이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인 면에서는 매우 유용하지만, 수입목은 시간이 지나면서 붉게 변화하는 문제점과 건조 수축에 의한 균열이 육송보다 크게 발생된다는 것은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목재 표면에 어떤 칠을 선택해야 할지, 선택한 칠 재료가 시간 경과에 따라 어떤 현상이 유발되는지도 정확히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이러한 목조건축에 관한 목재 자재의 종류와 선택방법이나 여러 단열재료 중 어느 제품이 목조건축에 합리적인지, 또는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칠은 재료에 따라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등의 기초적인 정보가 공유되는 일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