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세드렐라(참죽나무)속 (Cedrela)


학명 : C. mexicana M. J. Roem., C. odorata L., C. guianensis A. Juss.


일반명 : 중앙아메리카 시다 Central American cedar


다른 속명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향기 때문에 영어 사용국에서의 명칭은 cedar 또는 Spanish cedar라고 하며 대부분의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cedro라고 부른다. 카리브의 어떤 나라에서는 다른 지역산의 cedar와 아시아 및 오스트레일리아산 toona재와 구별하기 위해서 Central American cedar로 부르고 있다. 목재시장에서는 cedro, cigarbox cedar, Honduras cedar, Mexican cedar로 통한다. 남 아메리카에서는 South American cedar로 부르고 또 다른 상품명으로는 West Indian cedar라고도 한다.


다른 지방 속명으로는 멕시코에서 cedrocolorado, culche, 수리남에서 cedar, 코롬비아에서 cedro blanco, 에쿠아돌에서 cedro de castilla, 브라질에서 acaju, cedro vermelho, 페루에서 cedro colorado, 전영령 혼듀라스와 자메이카에서 cedar로 퓨에르토 리코에서 cedar hembra, cedro Espanol, 과데루프와 마르티니크에서 acajou rouge, 도미니카와 트리니다드에서 acajou, 세잉 루시아와 세잉 빈센트, 그레나다, 전영령 가이아나에서 red cedar,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 acojou cedre, 베네쥬엘라에서 cedro amarillo, cedro amargo, 코스타 리카와 파나마에서 cedro amargo, cedro dulce, cedro colorado, 쿠바에서는 cedro hembra, cedro macho, 하이티에서 c?dre, c?dre Espagnol 등으로 부른다


분포
Central American cedar는 서 인도제도 전 지역과 대륙에서는 멕시코로부터 중앙 아메리카를 거쳐 브라질, 페루, 베네쥬엘라에 이르는 남 아메리카 북부지역에 걸쳐 분포하고 있다.
또 칠레를 제외한 남 아메리카와 미국 남부 모든 지역에서 브라질까지 분포하나 트리니다드를 제외한 서인도 여러섬에는 분포하지 않는다.
그러나 쿠바와 퓨에르토 리코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도 현재 식재 조림하고 있다. C. guianensis는 가이아나에만 분포하며 C. odorata는 서인도제도에 분포하고 있고 열대 아메리카 전지역에 조림하고 있는 수종이다.


나무성상
좋은 조건의 환경에서는 높이 약 27~39m(90~130ft.), 지름 약 60~120cm(2~4ft.)로 생장한다. 보통 근장 상부에서 길이 15~24m(50~80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큰나무의 지름은 180cm(6ft.) 이상 300cm(10ft.)까지 생장한다. 수피는 얇고 평활하며 어린 나무는 회색을 띠우지만 노령화가 되면 두꺼워지고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이 껍질은 특유의 떫은 맛이 있다.


일반성질
빨리 자란 어린 나무의 목재는 냄새가 덜 나고 담색이며 연하다, 그러나 천천히 생장하거나 노령수의 목재는 보다 찔기다.
목재로는 늦게 생장하고 향기가 나는 목재가 값이 더 비싸다. 별채시 심재는 담홍갈색~적갈색이지만 노출됨에 따라 적갈색~암적갈색으로 변한다. 변재는 백회색이거나 핑크색이다.
조직은 보통이나 암색목재는 담색목재보다 거친조직을 가지고 있다.
목리는 보통 직선이지만 때로는 교착목리를 나타내고 종종 근장부와 근주부에 훌륭한 무늬가 형성된다. 환공성인 목재는 판목면상에서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뚜렷한 생장륜의 특징있는 무늬를 형성한다. 어떤 때는 검(gum)의 줄무늬를 만든다.
광택은 보통 또는 강하며 대부분의 수종에서 cedar향의 냄새가 나고 어떤 수종에서는 쓴맛이 난다.


목재의 중량은 수목의 위치, 입지, 수령과 생장속도에 따라 상당히 변이가 있다. 생재중량은 1입방척(cu. ft.)당 20kg(44lbs), 기건중량은 13.5kg(30lbs)이다.
생재비중은 0.34~0.45(평균 0.40), 기건비중은 0.42~0.68(평균 0.48)이다. 건조성은 천연건조와 인공건조 모두 양호하다. 그러나 옹이가 있는 목재에서는 다소 불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재의 건조성은 미국산 스트로브스 소나무(Pinus strobus)와 비슷하다. 건조 중 수축현상은 매우 낮고 방향에 따라 일정한 수축을 한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3.9%, 촉단(접선)방향 5.9%, 수축방향 0.16%, 용적 수축률 8.9%로 낮은 편이다. 또 다른 보고로는 경단방향 4.2%, 촉단방향 6.3%, 용적수축률은 10.3%로 보고 되어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