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세이바속 (Ceiba)


학명 : C. pentandra (L.) Gaertn.


일반명 : 세이바 Ceiba


다른 속명
버진제도에서 kapok, 스페인어와 상품명으로 ceiba, ceibo, 멕시코와 중앙 아메리카에서 pochote, 파나마에서 bongo, cotton-tree, 콜롬비아에서 ceiba de lana, bonga, ceiba de garzon, 영어로는 silk-cotton-tree, kapok, 전영령 혼듀라스에서 cotton-tree, 전영령 가이아나에서 kumaka, 하이티, 과데루프, 마르티니크,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 fromager,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 bois coton, kapokier, 전화란령 서 인도제도에서 katoenboom, katunbom, kapokboom, silk-cotton-tree, 수리남에서 bakkoe, kankantrie, kaddo bakko, 브라질에서 sumauma, mai das arvores, cyyba, mocmayn 등으로 부른다.


분포
쿠바와 자메이카에서 트리니다드와 토바고까지 서 인도제도, 버뮤다와 바하마, 미국의 플로리다 남부와 캘리포니아 등지에 분포하고 멕시코에서 에쿠아도르, 브라질, 가이아나 등지에 분포 생장한다. 열대 아프리카와 아시아에도 분포한다.


나무성상
서인도제도에서는 낙엽성 속성 생장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24m(80ft.) 이상으로 생장한다. 근장을 형성하며 높이 3m(10ft.)에 이른다. 중남 아메리카에서는 높이 45m(150ft.), 근장위의 지름 210cm(7ft.)로 생장하는 대형 거대 수목이다.
가지와 작은 가지에는 단단한 가시가 있으나 줄기에는 없다. 내피는 두꺼우며 달걀색으로 거의 맛이 없다. 잔가지는 단단하고 끝이 회색으로 된다. 엷은 수관은 높이보다 폭이 넓다.


일반성질
목재는 담갈색이거나 거의 변색균으로 청회색으로 변한다. 매우 연하고 가벼우며 약하다.
생재비중은 0.23, 기건비중0.25 정도이고 조직이 거칠며 직선목리이다.
건조특성은 보통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1%, 촉단(접선)방향 4.1%, 용적수축률 7.7%이다. 같은 수종인 아프리카산 sumauma는 생재비중 0.30, 기건비중 0.32로 보다 높은 편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3.0%, 촉단방향 6.3%, 용적수축률은 9.3%로 다른 지역산 목재보다 높다.
절삭은 쉬우나 만족스럽지 못하며 절삭특성은 평삭, 연삭, 나사못 저항은 매우 우수하다.
면삭은 불량하고 선삭은 매우 불량하다. 통삭(장부구멍가공)은 보통이다.
내부 내충성은 매우 불량하며 제재 후 청변을 막기 위해서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 목재는 balsa나무와 비슷하여 같은 용도로 쓰이지만 강도는 두 배나 된다.
목재는 일반적으로 밀도가 매우 낮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매우 낮고 촉단방향은 낮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강성, 압축강도, 인성, 경도 등이 모두 매우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낮고 방부처리는 용이하다


목재용도
목재용도는 제상, 제통, 경구조, 포장, 펄프, 제지제품, 형틀, 합판 등에 이용한다. 작업이 용이하나 내구성이 없으므로 물통에 쓴다. 인디언은 이 나무로 악기(드럼)를 만들고 또 큰나무로는 파내어 카누를 만들었다. 수목은 차광수, 풍치수로 식재하며 가치 있는 밀원식물로 분류된다. 종자 꼬투리에서 생산하는 털은 베개속 등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