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 DIY(가구도 HAND MADE 시대)

월간 전원속의 내 집 외 1명 | 주택문화사
자연을 벗삼아 유유자적하고픈 이들을 위한 지침서로 주택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트렌드, 전원에 안착한 다양한 군상, 생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월간 전원속의 내 집’과 젊은 가구디자이너들이 뜻을 합쳐 문을 연 ‘내가 디자인하고 내가 만드는 가구’(약칭: 내디내만)은 국내 최대 DIY 가구 및 원목 주문가구 전문 업체가 힘을 합쳐 만든 목공 DIY 도서로 나만의 가구를 만들어보는 목공 DIY 개론서. 이 책은 공구를 다루는 기초에서부터 도면과 함께 수록된 가구제작 30개를 통해 나만의 솜씨가 들어간 가구 만드는 기쁨을 제공한다.  

 

우리 가족 핸드메이드 목공

마루바야시 사와코, 이시카와 사토시 저 | 아우름
마루바야시 부부의 집이 완성되기까지 목재의 기본과 철물, 선반과 책장 등 다양한 가구들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하나하나 책에 담았다. 크기가 큰 벤치부터 식기 선반, 깔판 등 주방가구, 아울러 아이 방에 둘 어린이용 책상과 의자, 작은 책꽂이까지 사랑과 애정을 듬뿍 담아 만든 목재 가구 제작법이 고스란히 실려 있다. 우리 가족 핸드메이드 목공은 내 손으로 만들어 손때를 묻히며 오래도록 쓰는 따뜻한 가구, 가족의 스토리가 담긴 소박하지만 따뜻한 빈티지 가구 등을 만드는 방법을 담았다. 

목재의 기계가공

이형우 저 | 전남대학교 출판부
목재의 기계가공은 목재의 2차원 절삭으로부터 레이저 가공에 이르기까지 목재에 대한 다양한 기계적 가공이론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책이다. 현대의 목재 기계가공기술이 지향하는 바를 제시함으로써 분야의 발전에 대한 의욕을 고취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목재 절삭의 역사와 의미, 목재 절삭과정의 분석, 목재 절삭공정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우드워킹 가이드

Lonnie Bird 외 5인 저 | 씨아이알
우드워킹 가이드는 먼지가 쌓이도록 책장에 둘 책이 아니다. 작업대 옆에 두고, 처음 시도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기법으로 목공 작업을 하려고 할 때, 바로 꺼내 읽을 수 있도록 쓰인 책이다. 목공 전문가 5인이 지난 십수 년 간 목공을 가르치고 관련 책들을 편집하면서 얻은 경험에 근거하여 골라낸 필수적인 목공 정보가 담겼다. 

 

퍼니텍처(Furnitecture)

안나 유디나 저 | 시그마북스
퍼니텍처에서는 200건 이상의 건축과 가구의 교차형을 통해 건축과 가구라는 두 가지 영역 사이의 경계선에 나타나는 수많은 가능성을 탐색하면서, 퍼니텍처의 매력적인 다양성과 극단적인 형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건축과 가구의 접목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