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달우드(Sandal wood)
상태바
샌달우드(Sandal wood)
  • 편슬기 기자
  • 승인 2017.06.2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OOD INSIDE_40

Santalaceae(단향과)
학명: Santalum album Linn.
분포: 샌달우드(Sandal wood)가 가장 많이 분포하는 지역은 인도다. 미얀마, 타이, 베트남, 인도네시아, 호주 등지에서도 분포한다. 연 강우량 600~1,200m의 고원지대가 최적지이며 기온이 10도 이상의 비교적 선선하고 건조한 지역에서 잘 자란다. 배수가 잘 되고 습윤 비옥한 토질에서 잘 자라지만, 모래자갈땅에서도 자란다.
자료 제공: Hither and Yon, 페이퍼렌턴스토어

샌달우드의 특징
수고와 흉고 지름이 그리 크지 않게 자라는 상록활엽수 소경목이다. 음수로서 다른 나무의 그늘에서 자라며 성숙목이 되어도 삼림의 상층을 이루지 못한다. 이 수종의 가장 특징적인 성질은 뿌리가 다른 나무에 기생한다는 것이다. 무수한 작은 뿌리가 다른 식물에 붙어 물과 양분을 빨아들인다. 적당히 기생할 나무가 없을 때는 발육이 잘 안되고 1년 안에 고사하고 만다. 외수피는 흑색에 가까운 암갈색이며, 내수피는 적갈색이다. 어린 나무의 수피는 밋밋하지만 성숙목이 되면 세로로 길게 골이 생긴다.

샌달우드의 용도
심・변재의 구분이 명확히 되는 것도 있고, 명확지 않은 것도 있다. 일반적으로 변재는 백색이고 심재는 황갈색, 갈색 바탕에 적갈색 끼가 감돈다. 목리는 약간 불규칙하고 나뭇결은 곱다. 강한 방향성을 지니고 있는 심재에서 백단유를 추출해 향료와 약용의 원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방향성이 있는 특징을 살려 고급 조각 용재, 보석상자, 장신구, 부챗살 등으로 이용된다.

구매처
에트시: etsy.com 
포트웬티: four20.co.kr
러스티클럽: rusticlub.com 
자파말라: yogabasics.com
토모우드: 010-6207-7449 
산화목재: 032-573-6768
대양목재: 032-572-1180  
에스와이우드: 032-566-1026
Hither&Yon: tibetanincense.com
페이퍼렌턴스토어: PaperLanternStore.com

깊은 향을 간직한 샌달우드
샌달우드는 방향성이 강해 주로 향수의 원료로 사용된다. 심재를 잘게 조각내 가늘고 긴 인센스(향)을 만들어 판매하기도 하며 백단유를 추출해 아로마 테라피, 디퓨저, 화장품 등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샌달우드의 향은 불안과 긴장을 해소하고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이다. 또한 호흡기 트러블이나 폐경기 증후군 완화에도 좋다. 이외에도 인도에서는 섬세한 조각을 위한 조각재나 부챗살을 만드는 용도로 많이 쓰이며 내구성이 단단해 일반 가구를 만들 때도 사용한다. 귀중한 나무이므로 인도 및 스리랑카에서는 수출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으며 향료 제작을 위해 나무를 벌채할 때도 30년산 이상의 나무만 사용토록 허락하고 있다.

편슬기 기자   psk@mediawoo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