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을 향해 가던 6월 초 산림청에서 토론회를 한다는 소식이 들려 왔다. 주제도 목조건축 활성화였다. 개청 50주년 산림청은 기존의 ‘산림자원국’에서 ‘산림산업정책국’으로 조직도 개편하면서 목재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6월 9일 산림청 주최로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대토론회가 개최됐다. 이 토론회는 목재이용법이 태동한 이래 산림청이 처음으로 마련한 국산 목재를 이용한 목조건축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였다. 산림산업정책국의 목재산업 관심의 척도를 느낄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그동안 목재산업은 42조원 산림산업 생산액중 35조원 시장 규모를 차지해도 산림청 사업의 변방으로 치부돼 늘 외딴섬과 같았다. 하지만 4년전 목재이용법 생긴 이후 산림청의 목재산업에 대한 정책 지원과 관심이 커져가고 있다는 것이 피부로 와 닿는 듯 해 목재이용법이 악법이라 했던 말도 이제 우스갯소리가 된 것 같다. 
이번 토론회에서 산림청은 국산 목재 자급률이 다른 주요 선진국보다 현저히 낮아 자급률을 높이는 방안으로 공공 분야 건축물부터 국산 목재 건축물로 시작해 보자는 제안을 했다. 이러한 구호가 산림청 안에서 먼저 나왔고 토론회 자리를 만들어 지자체 공무원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를 스스로 마련했다는 것만으로도 산림청에 큰 박수를 쳐줘야 할 것 같다.
그동안 국산 목재는 참나무, 잣나무, 소나무 등 일부 사용할 수 있는 수종 외에는 제재용, 단판용, 합판용 등 부가가치가 높은 목재제품으로 사용하기 어려웠다. 이에 업계는 “수입목재에 대한 정책은 거의 없고 더구나 국산 목재는 다 파쇄하는 제품에 써버리고 만다”며 산림청을 지적했었다. 산림청은 목재산업계로부터 거리가 먼 조직이라는 인식이 팽배했다.
국산 목재로 만든 작은 조경시설물 조차 찾기 어렵고 한옥 조차 수입목을 쓰고 있으니 국산 목재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직 가야 할 길이 멀어 보인다.
앞으로 산림청은 부가가치가 높은 용재가 공급될 수 있도록 멀게는 수종 갱신과 조림 정책부터 가까이는 건조 제재 가공시설 등 현대화사업 지원으로 생산과 소비가 선순환 되는 사이클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번 토론회는 각 전문가들이 국산 목재를 사용한 목조건축 발전 방향에 대해 정책을 제안하고, 산림청이 지자체와 목조건축 관계자들의 건의사항도 들으며 적극 경청하려는 자세를 보여줬다.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절약형 목조고층 건축물의 보급이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대에서 이번 산림청의 토론회 자리는 매우 유익하고 중요했던 자리였다. 앞으로도 이런 토론회가 많이 만들어지길 바라본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