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토바(Jatoba)
상태바
자토바(Jatoba)
  • 편슬기 기자
  • 승인 2017.06.1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OODINSIDE_39

Leguminosae(콩과)
학명: Hymemaea courbaril L.
분포: 쿠바, 자메이카, 트리니다도토바코 등 서인도 제도와 멕시코, 엘살바도르, 도미니카 등 중앙아메리카와 페루, 볼리비아, 브라질, 아르헨티나, 가이아나에 분포한다. 주로 비가 많이 오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생장한다.
자료 제공: 오포우드스튜디오, VJJB

자토바의 특징
자토바는 수고 40㎝, 흉고지름 200㎝에 이르기도 하는 상록활엽교목으로 일반적으로는 수고 20㎝, 흉고지름 120㎝다. 수간은 원통형이며 수관은 원형으로 넓게 가지가 퍼져있다. 수피는 회색 또는 갈색이며 밋밋하다. 나무 밑 부분에 커다란 버팀 뿌리가 있다. 목리는 일반적으로 통직한데, 때때로 교착돼 있기도 하며 나뭇결은 다소 고운 편에 속한다. 약간의 광택성도 있다. 무겁고 단단한 나무로 기건 비중은 0.7~0.9 정도다. 내구성도 어느 정도 있으며 건조재는 충해에 강하다. 가공은 다소 어렵지만 대패질이나 연마는 잘 된다.

자토바의 용도
자토바에서는 나무에 달려드는 곤충으로부터 피해를 막기 위해 황색 또는 적황색, 적색의 수지를 많이 분비한다. 수지는 지상에까지 흘러내리고 땅에 묻히기도 하는데 오랜 시간이 흐르면 화석으로 발견되고 이 화석을 갈아 만든 것이 ‘호박’이라고 부르는 보석이다. 또한 화석 내부에 곤충이 옛날 모습 그대로 보존돼 있어 곤충학자들에게 큰 자료가 되고 있어 가치가 높다. 또한 자토바는 각종 목공품과 고급가구, 장롱재, 단판, 내장용재, 구조용재로 사용되며 내구성이 튼튼한 덕에 선박의 내부공작용재로도 쓰인다.

구매처
오포우드스튜디오: cafe.naver.com/studioopo
VJJB: www.vjjb.cn
구트구트: 031-767-3665
에스와이우드: 032-566-1026
명성기업: 031-538-8398
토모우드: 010-6207-7449
산화목재: 032-573-6768

보석을 품은 나무, 자토바
자토바는 호박이라고 하는 보석을 만들어내는 나무로 나무로서의 가치는 물론, 보석을 만들어내는 재료가 되기 때문에 곤충학자들에게 연구 자료를 제공해주는 아주 매력적인 나무다.
재면이 매력적인 붉은색을 띄기에 가구나 인테리어 소품 제작 등으로 인기가 많으며 특히 원목 바닥재로 많이 쓰이는 추세다. 나무가 분비하는 수지는 코팔(copal)이라고 하는데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코팔과 구별 짓기 위해 남미 코팔이라고 부른다.

편슬기 기자   psk@mediawoo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