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aceae(소나무과)
학명: Larix spp.  
분포: 일본이 원산지로써 일본 전역에 분포하며 한국, 중국 등에도 식재돼 자라고 있다. 미국과 러시아에도 낙엽송이 있다. 라치는 전세계적으로 9종이 알려져 있으나 북미 대륙에 자생하는 것으로는 4종이 있다. 즉 서부에 주로 생장하는 서부 라치(Western larch)와 동부에 주로 생장하는 동부 라치(Eastern larch), 알레스카에 생장하는 알레스카 라치(Alaska larch)도 있다.  
가구 사진: 블로그 다유니의 신나는 생활 diy


낙엽송의 특징
결이 강하고 곧은결이 특징인 목재다. 일본에서는 ‘가라마쓰(からます)’라고 하고, 영국에서는 ‘자파니즈 라치(Japanese larch)’라고 하며 중국과 한국에서는 ‘낙엽송(落葉松)’이라고 불리우는 나무다. 
변재는 담황백색이고 심재는 담갈색 또는 담적갈색으로 심변재의 구분이 명확하다. 침엽수로서는 약간 단단하고 무거운 편에 속하는 목재이며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강한편이다. 생재시 목재에서는 수지가 흐른다. 수지를 함유하고 있어 건조가 어려운 편이고, 건조시 틀어짐이 발생하기 쉽다. 가공성은 보통 정도이며 마무리한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다. 특히 낙엽송은 보존약제 주입이 어렵지만 내구성이 강해 갱도의 토목용재로 주로 사용되며 전주(전봇대)로도 많이 사용됐다. 최근에는 건조기술이 좋아져서 데크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조경시설물 제작에도 사용되고 있다.  

 

▲에이스임업의 낙엽송 합판
▲낙엽송 합판으로 인테리어를 한 모습
▲낙엽송으로 만든 소품

낙엽송의 용도

용도는 주로 철도침목, 지주, 건축용재, 테이블, 마루 바닥재, 상자, 파렛트재, 차량용재, 펄프용재, 내장용재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낙엽송을 활용한 루바나 데크재의 개발도 늘어나고 있는 편이다. 낙엽송의 독특한 재면으로 인해 인테리어 용도로 사용되는 합판도 공급되고 있다.

구매 방법
에이스임업 1670-5100     우드플러스 032-584-9476 
홈우드 031-284-5885     나무친구들 1588-7951 
스타코리아 1800-8007    봉림실업 032-578-5730
행복홈우드테크 061-454-6300    나무나라 033-581-5654

가구와 인테리어 용도로 사용되는 낙엽송 
낙엽송은 ‘라치’ 라는 이름으로 흔하게 불리고 있다. 낙엽송 특유의 고운 재면은 인위적이지 않은 목재의 자연스러움을 강조한다. 낙엽송은 옹이가 있는 부분과 옹이 없는 부분이 있는데 옹이가 있더라도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주기 때문에 더욱 멋스럽다. 최근에 개발된 라치 루바의 경우 엠보 가공처리가 돼있는 경우도 있어 나뭇결 무늬에서 주는 독특한 느낌이 돋보이는 제품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낙엽송 제품들은 아파트 단지·상업공간의 시공될 수 있다. 주로 인테리어 벽면에 포인트로도 사용하고 DIY 리폼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며 그밖에도 합판으로 가공되고 있어서 벽면 치장재로 사용되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 낙엽송 정자
▲낙엽송으로 제작한 수납장
▲낙엽송 방염 천장재
▲라치 데크재
▲나무나라의 낙엽송 고열처리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