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 대표

경기도 일산 주택가 골목길 사이를 걷다보면 아기자기한 감성이 넘쳐나는 한 공방에서 발길이 멈추게 된다. 어릴적 소녀라면 누구나 꿈꿔왔던 가구들이 전시돼있는 공방 ‘요술나무’는 친환경 자재를 이용해 어린이용 가구와 소품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공방이자 작업실, 동네 주민들의 카페테리아를 겸한 곳이다. 목재가 좋아 목재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 행복하다고 말하는 김소영 대표를 만났다.

남편과 함께 뛰어든 목공방 사업
지금으로부터 11년 전인 2005년 편집디자이너로서 직업적 커리어를 쌓던 김소영 대표는 평생을 디자인과 관련된 일을 하며 업으로 삼고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다. 김소영 대표는 본인 스스로가 목재로 가구나 소품을 제작할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다.
김소영 대표가 목재에 빠져든 것은 정말 우연한 계기였다. “남편이 DIY에 대한 관심으로 취미생활을 즐기다 목공방을 시작하고 싶다고 말을 자주 하곤 했죠. 처음에는 반대했으나 ‘그래 한번 해보지 뭐’라는 생각으로 남편과 함께 의기투합해 목공방 사업에 뛰어들었어요”
김소영 대표는 자신이 가장 사랑했었던 편집디자이너 일을 그만두고 남편과 함께 목공예를 시작하면서 목공예의 매력에 눈을 점점 떴다. 특히 육아와 관련된 잡지 디자인 업무를 오래했던 관계로 자연스레 목공방 사업은 어린이와 관련된 가구를 제작하게 되면서 김소영 대표가 가진 특유의 감각으로 입소문을 타 큰 인기를 얻어갔다.

▲화장대
▲책상

요술나무는 100% 핸드메이드 방식
요술나무 공방의 제품 대부분은 남편이 제작하지만 가구에 대한 스케치는 모두 김소영 대표 본인이 직접 진행한다. 이에 대해 김소영 대표는 “지금은 많은 수의 가구브랜드가 있지만 제가 어린이용 가구로 목공예 사업을 시작했을때만 해도 예쁜 어린이 가구가 없었어요. 예쁘고 실용적인 어린이용 가구를 제작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스케치를 시작했죠”라며 “직접 머리로 구상했던 제품들이 직접 현실에서 발현된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어요. 정말 재미있었죠”라고 전했다.
김소영 대표의 철학은 All 핸드메이드로 제작된 가구에 그림 등을 그려 넣을 때 오직 본인이 100% 수작업으로 그려 넣는다. 이에 대해 고지식하다고 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지만, 이는 김소영 대표의 꼼꼼함이 바탕이 된 작업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그림 작업은 이후 점점 더 확장돼 우드토이, 우드액자 등의 소품 제작으로 뻗어나갔다.
초반에는 공방에서 하는 소일거리로 시작한 것이 큰 계기였다. 한 두 개씩 제작했던 우드토이는 어느새 백여개로 늘어났고 그들의 애칭과 스토리도 제작됐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소문이 났던 우드토이는 구입 문의도 늘어났지만, 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도 늘어갔다.

▲목마
▲침대

 

아기자기한 감성이 돋보이는 요술나무
김소영 대표에게 목공예 작업은 그 자체로 영감이 됐다. 김소영 대표가 가진 아기자기한 감성은 파스텔톤을 띄는 목가구 제품으로 발현됐다. 어린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소나무 집성목과 유럽산 자작나무를 사용해 제품을 제작하며, 친환경 도료를 사용해 아토피와 같은 문제를 사전에 방지한다. 또한 아이들이 색상을 통해 감성이 자라날 수 있도록 파스텔톤을 사용해 아이들의 감수성을 자극한다.
이러한 모든 제작 공정은 요술나무의 김소영 대표 손을 거쳐간다. 그 결과 김소영 대표의 작업손길은 항상 분주하다. 최선을 다해 완벽하게 만들고자 항상 고민하기 때문이다. 모든 제작을 수작업으로 진행한지 오래라 수작업이 가장 편하다는 김소영 대표는 획일화된 공정 방식으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는 없지만, 장인 정신을 바탕으로 항상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자 노력한다.
김소영 대표는 “요술나무를 대신해 줄 수 있는 사람은 없다”라며 오로지 본인의 손끝에서 나온 감각과 정성으로 계속해서 요술나무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요술나무는 앞으로도 꾸준히 어린이용 가구를 제작하는 동시에 우드토이 등의 목공예 소품 제작과 현재 ‘케이블루’라는 이름으로 프랑스 자수 도서 제작 등 다양한 사업적 활로를 열어갈 것을 계획 중이다.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는 요술나무를 기대해본다.

공방명: 요술나무
대표자: 김소영
품목: 친환경 어린이용 가구, 우드토이 등 제조
창립일: 2005년 8월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산두로 65-19 1층
홈페이지: www.yosulnamu.com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