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파인(Red Pine)
Pinaceae(소나무과)
학명: Pinus sylvestris L.
분포: 노르웨이가 원산지로 유럽 전역과 중앙아시아, 러시아, 시베리아, 중국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분포한다.

 

 

▲홈우드의 M블록 모양의 레드파인 루바
▲산화실업의 레드파인 유절 루바

레드파인의 특징
유럽에서는 레드파인(Red pine), 일본에서는 구주적송, 러시아에서는 사스나(Sosna)라고 불린다. 변재는 황백색, 심재는 암적갈색이고 심재와 변재는 명확히 구분된다. 심재에는 붉은 색상의 나이테가 선명하며, 유럽산 스프루스보다 옹이가 많다.
시간이 지날수록 재색이 붉게 변한다. 나무갗은 북부 러시아산의 생장 속도가 느린 나무가 나타내는 고운 것부터 북부 유럽산의 나무가 나타내는 거칠고 밀도가 높은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어느 정도 단단한 목재로 강도는 강한 편이다. 가공과 건조 모두 용이하며 수축율은 좀 큰 편이다. 일단 건조되면 치수안정성이 있다. 내구성이 높고, 접착성과 도장성도 양호하다.
한국에는 자라지 않고 있으며 우리나라 소나무와 재질이 아주 비슷하다.

레드파인의 용도
최상급은 가구, 내장용 소목세공, 선삭 가공제품으로 사용된다. 다른 등급은 목조주택용 구조재 등으로 사용되며, 그외에는 배의 뼈대로 쓰이며 보존 처리된 것은 침목이나 전봇대 등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레드파인 목재는 공급이 잘될 뿐만 아니라 가공성이 좋고 가구 제작시에도 특유의 밝은 색감이 가구 제조사들에게 인기가 좋은 수종이다.
레드파인은 수공구와 목공기계 모두에 의해 쉽게 가공된다. 심재는 내구성이 작고 보존제 처리가 다소 어렵지만 변재는 보존제 처리가 쉽다.

▲레드파인 집성판
▲레드파인 각재
▲침실
▲거실
▲식탁
▲음악 작업실
▲주방 보조 테이블

구매 방법
나무친구들 1588-7951 헤펠레코리아 031-760-7641
우드플러스 032-584-9476 산화실업 032-579-2025
대민목재 032-578-0960 명원목재 032-581-0677
삼산실업 032-583-6264 홈우드 031-284-5885

다양한 가구 제품들
레드파인의 매력은 노르스름한 속살과 붉은 빛이 가미된 나이테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붉은 빛의 나이테는 시간이 흐를수록 진해지는 것이 특징으로, 옹이의 모양 또한 자연스럽고 목재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레드파인은 침엽수 중에서도 변형이 적고 단단해 가구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대중적인 수종이다.
원목 디자인가구 브랜드 아이니드(대표 장민수)에서도 레드파인을 활용한 디자인 가구들을 많이 선보이고 있다. 레드파인 특유의 밝은 미색과 나무 질감을 살리기 위해 바디 라인을 심플하게 디자인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