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디하임’ 이라는 상호가 주는 젊은 느낌처럼 엔디하임을 이끌고 있는 류명 대표는 젊은 대표로서 집 짓는 노하우를 고객들에게 알리면서 건축주와의 긴밀한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창립년수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그속에서도 내실있는 기업 운영을 통해 이제 엔디하임은 전원주택 시공 업계에서 높은 인지도를 만들어가고 있다. 엔디하임 류명 대표를 만나 엔디하임의 차별화된 경쟁력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30대 초반의 젊은 대표, 열정으로 도전한다
목조주택 선호도 점차 증가… 품질로 승부하겠다
일행찾기(일상속의 행복찾기) 통해 공감대 늘린다

 

▲양평주택

▲양평주택

젊은 대표 젊은 회사, 엔디하임
엔디하임 류명 대표는 30대 초반의 젊은 대표다. 다른 회사들의 CEO와는 달리 비교적 젊은 나이에 속하지만 젊은 감각과 열정 넘치는 도전은 매번 엔디하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류명 대표는 인테리어 학과를 졸업한뒤 목조주택 시공업에 뛰어들어 목조주택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엔디하임’이라는 회사명의 뜻은 네이처와 디자인을 합친 말로써 ‘하임’이라는 말은 독일어로 집이라는 뜻이다. ‘자연으로 디자인한 집’이라는 뜻에서 엔디하임이라는 상호를 짓게 됐다. 목조주택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엔디하임은 2014년에 착공동수 170건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또한 최근에는 LH의 첫 주택사업인 용인 서천에 40동의 목조주택 단지가 조성되는데 이곳도 엔디하임이 첫 도심형 전원주택으로 분양을 시작하게 됐다.
회사의 창립년수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류명 대표는 젊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오히려 그와 직원들에게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젊다는 것은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를 정확하게 바라보는 직관적인 눈을 가질수 있어 부족한 부분을 언제든 채워 넣을수 있는 배움에 대한 두려움이 없습니다. 이러한 배움에 창의력과 혁신을 더해 고객님들께 다가갈수 있습니다. 처음 젊은 건축매니저를 접하셨을 때, 젊은 사람에 대한 편견을 가진 고객님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풍부한 지식과 CS 마인드로 무장한 젊은이들을 만나게 되면 금세 마음을 여십니다. 계약만 하면 된다는 영업사원의 개념이 아닌 계약 이후에 더 많이 현장에서 찾아뵙고 꾸준히 관리해 드리는 매니저 시스템을 접하시면 신뢰도는 더욱더 두터워 집니다. 물론, 설계소장과 현장소장 임원들은 풍부한 경력의 베테랑들이기에 안심하실수 있습니다”

 

▲mbc건축박람회에 참가한 엔디하임

박람회를 찾는 소비자들을 중요하게 생각해
엔디하임은 건축 박람회에 자주 참가한다.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박람회에 참가한다는 것을 알리고 지속적으로 고객과의 만남을 갖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번 다른 모델하우스의 집을 짓고 참가하는 엔디하임은 고객과의 소통의 장소로 박람회를 선택하고 있다.
무엇보다 박람회장에는 전직원들이 모두 출동해 말끔한 차림으로 손님들을 맞이하고 그 자리에서 고객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엔디하임은 홈페이지 관리가 무척 잘돼있는 점이 특징이다. 엔디하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에 엔디하임의 ‘nd’ 라는 연두빛 컬러가 연상되게끔 연두빛 카테고리가 소개돼 있고, 회사의 가장 중요한 소식은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에서 큰 배너로 소개하고 있다.
또한 예비 건축주들이 무료로 가이드북을 신청할수 있게 하거나, 현장 소장이 알려주는 공사 방법, 홈페이지 하단에는 시공 실적, 건축 상담, 공지사항 등이 자세히 게재돼 있다.
특히 류명 대표가 가장 애착을 갖고 있는 것은 ‘일행찾기’ 라는 엔디하임만의 자랑이 있다. ‘일상속의 행복찾기’라는 말의 줄임말인 일행찾기는 회사 직원들이 건축주들의 집을 직접 방문해 건축주들이 생활하면서 불편함은 없는지 직접 찾아가 고객들이 원하는 목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일행찾기는 곧 100회째를 맞이하고 있어 매주 건축주들을 찾아가 문제점을 발견해서 사후관리를 해주고 있다. 기획팀에서 촬영을 가서 대화를 나누고 점검해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건축주와의 소통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일행찾기 프로그램으로 회사가 좋은 이미지로 남는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일행찾기 프로그램을 강화해서 고객들의 만족을 더 높이는 활동을 해나갈 것입니다”

▲류명 대표가 출간한 ‘내 집 짓기 프로젝트’ 책

도서도 출판하는 류명 대표
류명 대표는 다른 회사 대표들과는 달리 자신이 직접 집필한 도서도 출간하고 있다. 류명 대표가 전원주택 설계를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특별한 설계를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류명 대표는 그동안 건축주들을 대하면서 고객들이 어떻게 집을 지을지 고민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도서 출간에도 앞장서고 있다.
예비 건축주들을 위한 ‘내 집 짓기 프로젝트’는 건축의 예산부터 설계, 시공, 사후 관리까지 실제 건축주들이 궁금해하는 집짓기의 모든것을 담아냈다. 또한 이미 건축을 한 건축주를 위해 하자 보수에 대한 내용도 담아 건축에 관심이 있는 이들 모두를 아우르는 소통도 기대하고 있다.
이번 책에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만족도 높은 내 집 짓기 노하우 방법, 목조주택부터 패시브하우스까지 라이프 스타일에 딱맞는 집을 짓는 방법, 시공 현장에서도 전문가들과 당당하게 대화할수 있는 노하우 방법, 하자 보수를 제대로 받는 방법 그리고 선배 건축주들의 생생한 집짓기 체험과 시행착오 등이 있다.
“집을 짓는다는 것은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건축 과정에서 헤맬뿐만 아니라 그동안 모아두었던 큰 자금도 무용지물이 될수 있다는 것을 건축주들에게 전하고 싶었습니다. 집짓기는 설계에서부터 시공까지 건축주의 많은 판단이 필요하다보니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당연한데, 내  집 짓기 프로젝트는 건축주의 라이프 스타일에 꼭맞는 건축주가 꿈꿔왔던 주택을 스스로 큰 그림을 그릴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평택주택
▲화성주택

▲서울 종로주택

 

언제나 진솔함이 묻어나는 류명 대표
류명 대표를 만나면 항상 좋은 기운이 느껴진다. 젊은 대표 만큼이나 항상 긍정적이고 활력 넘치는 에너지가 느껴지기 때문에 밝고 생기 넘치는 느낌을 받게 된다. 아름다운 집을 지으려면 속이 깊은 건축가를 만나야 한다는 말이 있다. 집을 지을때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기술력은 물론이고 고객의 생각을 읽는 건축가의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이다.
류명 대표는 그런만큼 회사에 수익이 발생할때마다 이를 다시 회사와 직원들에게 다시 재투자한다. 회사의 경영은 건축주들로부터 나오고 그것이 회사에 재투자돼서 계속 회사를 성장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런 요소들은 최근 전원주택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전원주택 전문회사 브랜드의 선두주자로서 이름을 알리고 있는 엔디하임이 성장할수 있는 모토가 되고 있다.
“목조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건축주들에게 좋은 집을 지을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제안을 어떻게 해드릴지에 대한 현실적인 제안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건축주들에게 올바른 집을 지을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파트 보다는 목조주택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데, 목조주택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목조주택은 공사기간이 짧고 골조비용이 저렴하고 또 건강한 주거문화를 원하는 고객들의 반응이 이어지면서 목조주택 시장은 큰 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종합건설면허를 취득해 소형주택 뿐만 아니라 토목, 빌딩까지 시공가능한 엔디하임. 앞으로 목조주택 시공을 늘려나갈 엔디하임의 미래를 기대해 보자.

<회사 프로필>
회사명
 엔디하임(주)
대표자 류명
홈페이지 www.ndhaim.co.kr
주   소 서울 서초구 서초동 1540-1 대호IR빌딩 3층
문   의 1544-6455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