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선의 회사명은 자연친화적 소재인 목재(Wood)와 건축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운 선(Line)이라는 의미를 합친 합성어다. 회사명을 보면 짐작할 수 있듯이 우드선은 목조주택 전문 설계·시공업체다. ‘친환경’의 트렌드가 요즘처럼 일반화되기 이전부터 우드선은 경골목구조 목조주택 시공과 함께 스틸하우스·통나무 주택·황토 주택까지 폭넓은 영역에서 많은 시공실적을 쌓았다. 그러던중, 일본에서 소개된 목조건축의 새로운 시공방법인 중목구조 방식이 우리나라에도 알려지기 시작했고, 원유상 대표는 중목구조의 여러가지 장점과 가능성을 직접 확인하면서 본격적으로 중목구조 목조주택을 설계하고 짓기 시작했다. ‘건축주의 감동과 만족’이 회사가 가장 우선하는 가치라고 강조하는 우드선의 원유상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경기도 연천군 중목구조 주택 시공 현장

중목구조 주택이 주목받는 시대가 다가온다  
주택의 시공을 의뢰하는 건축주 분들이 간혹 ‘경골목구조’와 ‘중목구조’의 차이점이 무엇이냐고 질문하는 경우가 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2가지 시공방법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주택의 뼈대를 이루는 구조재의 간격과 굵기에 따라 구분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굵기가 얇은 구조재를 가까운 간격으로 배치하는 방식이 경골목구조 시공이고, 굵기가 굵은 구조재를 비교적 멀리 배치하는 방식이 중목구조 시공 방식이다. 경골목구조 방식이 우리나라에 먼저 소개된 개념이었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에 지어진 목조주택들 중의 상당수는 경골목구조 주택이다.

그런 가운데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일본에서 지진과 같은 강한 진동에도 안전한 목조주택이 연구되다가 등장한 개념이 중목구조 방식이다. 목조주택의 친환경성과 더불어 외부의 강한 자극에도 잘 견디는 강점들이 알려지면서 최근 몇년동안 국내에도 중목구조를 시공하는 업체들이 많이 생겨났다.

새롭게 접목시키게 되는 건축방법인 만큼 제대로 알고 시공해야겠다는 생각에서 개인적으로 전문화 과정에 참여해 교육을 수료했고, 일본 현지의 목조건축 업체들을 찾아가 그들의 기술력을 배웠고 연구했다. 이후에 우리나라에서 직접 중목구조 시공을 하면서 이론상으로만 알고있던 장점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경기도 일산 중목구조 단층 모던디자인 주택(외관)

골조의 중요성,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인체를 지탱하는 뼈대가 있듯이 주택에도 주택을 지탱하는 ‘골조’가 있다. 골조가 약한 집은 오랜시간을 버티지 못하고 무너지게 된다. 경골목구조이든, 중목구조이든 시공에서 가장 많은 공을 들이는 부분도 바로 ‘골조’ 부분이다.

특히 중목구조의 경우 설계 단계에서 시공에 투입될 구조재의 치수와 수량을 정확하게 계산해서 실제로 필요한 양의 자재만 공급된다. 이로인해 시공현장에서 낭비되는 자재로 발생하는 비용이 줄어들게 되며, 설계 계획에 따라 골조의 짜임이 정확하게 딱딱 들어맞는 구조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견고해지며 상부의 하중을 더 잘 지탱할 수 있게 된다. 말로 설명을 하면 다소 단순한 것처럼 들리지만 설계 단계에서부터 골조의 중요도를 고려해 자재의 치수까지 치밀하게 계산하는 것은 상당히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이다. 이렇듯 중목구조는 많은 시행착오와 연구를 거친 건축방식이다. 

              
우드선 주택 시공의 경쟁력  
우드선은 시공에 앞서 가상건축설계시스템(3D Simulation System)을 통해 건축주가 건축물에 대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 지어질 집을 미리 제시해 시공상의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 설계의 변경을 최소화한다.

또한 단순하게 주택의 건축 작업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간 수많은 현장에서 쌓아온 시공 노하우, 그리고 전문 인력을 투입해 인테리어·익스테리어 솔루션까지 제공한다. 이것이 바로 우드선의 경쟁력이다. 
 

▲경기도 남양주 도심형 전원주택 복층 모던디자인 주택(외관)

중목구조 주택 보급을 위한 노력은 계속된다
단독주택의 시공에서 현재까지는 중목구조가 경골목구조보다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시공을 의뢰하는 일반 건축주 분들은 2가지 시공을 헷갈려 하시거나 잘 모르시는 경우들이 더러 있었다. 그럴때마다 중목구조의 장점을 잘 설명드리고 그대로 주택을 완공하면 대부분의 건축주 분들이 매우 만족했다. 특히 완공 이후 몇년동안 거주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서 집안의 공기가 깨끗한 것을 체감했다거나, 난방비가 적게 나온다거나 하는 등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달받을 때마다 중목구조 시공업체로서 자부심도 느낀다. 
   
우드선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금보다 더 많은 건축주 분들이 중목구조 주택에 관심을 가지고 더 알게되고, 찾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의뢰를 받는 주택 시공 한곳 한곳마다 최선을 다해서 직접 중목구조의 우수성을 증명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중목구조 건축의 우수성을 알리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도 준비하고 있다. 다시한번 강조한다. 우드선의 최우선 가치는 ‘건축주의 감동과 만족’이다.

<회사프로필>
회사명: 우드선 목조건축
대표자: 원유상
품 목: 목조건축 설계 및 시공  
주 소: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 음현리 759-6
홈페이지: www.woodsun.co.kr
문 의: 1644-0523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